스마트 여행 만드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어플
상태바
스마트 여행 만드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어플
  • 유선종 기자
  • 승인 2016.12.13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관광공사, 4만 건의 여행정보와 지역정보 온라인 채널 통해 소개


여행객들이 온라인에 집중하고 있다. 모바일 기술과 맞춤형 서비스를 통해 사람들은 더 나은, 더 빠른, 더 스마트한 여행을 추구한다.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2016년 약 22억 명, 2020년까지 40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한다. 즉, 여행객들은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더 활발하게 관광을 경험하고 공유할 것이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러한 흐름에 부응해 전국 관광지와 음식점, 숙박업소, 축제 등의 약 4만 건의 여행정보와 여행전문가가 직접 취재한 생생한 지역 정보를 공사가 보유한 온라인 채널(웹, 앱, SNS, 오디오 서비스)을 통해 국민과 재외동포들이 쉽고 편리하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으며,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여행정보 콘텐츠는 공사의 원 콘텐츠-멀티유스(one contents, multi-use)의 전략으로, 네이버 등 국내 유력 포털과의 제휴를 통해 전 국민에게 동시에 전달되고, 공사의 대외 개방 서비스를 통해 여행업체 등이 적극 활용하고 있다.

국민이 여행지 선택부터 일정을 일일이 짜야하는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지역별, 테마별로 여행 일정의 선택이 가능한 여행 플래너 서비스도 빅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다.

▲ 대한민국 구석구석 모바일 앱 메인 화면 이미지.

그동안 국내 여행정보 서비스 제공 노력의 결과가 하나씩 나타나고 있다. 먼저 ‘대한민국구석구석’ 앱은 12월12일 콘텐츠경영학회로부터 공공서비스부문 ‘2016 올해의 앱’에 선정돼 그 진가를 발휘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앱은 지난 10년 동안 한국의 아름다운 매력을 알리기 위해 여행전문가가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관광자원과 문화를 샅샅이 취재해 3만 여건의 국내 여행지 정보를 담고 있는 관광분야 대표 모바일 서비스다.

이 앱은 기존의 정보제공 서비스에서 벗어나 모바일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관광지에서 여행정보를 보다가 궁금한 사항이나 불편 사항이 있을 땐 1330 안내 전화로 연결하는 세심함도 보여주고 있으며 지금까지 470만 명 이상이 다운로드를 받아 사용하고 있다.

웹 부문에서는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가 지난 11월에 (사)인터넷전문가협회로부터 ‘Web Award Korea’ 2016년 문화ㆍ레포츠부문 통합대상을 수상했다.

‘Web Award Korea’는 대규모 현직 웹 전문가 및 전문 교수들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이 심사한 결과에 따라 각 분야별 가장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블로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등) 서비스는 다양한 채널과 각 사용자층에 맞는 트렌디한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쌍방향 소통을 통해 제공함으로서 지난 10월 (사)한국소셜콘텐츠진흥협회로부터 ‘제6회 대한민국 SNS 대상’ 공공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오디오 관광안내해설 서비스 앱인 ‘스마트 투어 가이드’도 올해 6월 (사)한중마케팅협회로부터 ‘아시아 관광 어워드’에서 마케팅 사례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이 서비스는 유명 관광지의 숨겨진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내면서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 있으며, 정부 3.0 공유 기반 방식의 서비스 플랫폼으로 오디오 서비스를 원하는 지자체 및 기관 등은 협업을 통해 국내외로 서비스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이미 세계 최초로 PATA(아시아ㆍ태평양관광협회) 및 세계관광기구로부터 연속 수상의 실적과 세계 최초로 공공분야에서 전국단위의 오디오 서비스 구축을 한바 있다.

한편, 한국관광공사 국내 관광진흥팀 송현철 팀장은 “공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관광 동향을 신속하게 파악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 온라인 콘텐츠를 최신 트렌드에 맞춰 확대 제작함으로서 국내․외 개별 관광객(FIT)의 여행 만족도를 제고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