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강좌 사이트 개설행사 개최"
상태바
"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 청소년을 위한 한국어강좌 사이트 개설행사 개최"
  • 김제완
  • 승인 2003.02.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시 : 2003. 2월 19일(수) 15:00∼1700
          - 장소 : 외교센터 12층 리더스클럽
          - 주최 : 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재단(이사장 권병현)은 2003년 2월 19일(수) 재외동포 사이버한국어강좌(Teen-Korean: www.teenkorean.com)개설 행사를 개최한다.
  
      본 시연회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웹을 통한 재외동포들의 한국어교육 열기에 부응하고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보에 관심을 보이고 모국어 전이(한국어→영어) 현상이 일어나기 쉬운 만 10세∼14세의 재외동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인터넷 사이트 'Teen-Korean'의 개설 및 유용성을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열린다.

     동 재단은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 보급을 목적으로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 애듀미디어와 공동으로 작년 한해 사이버한국어교육 사이트 'Teen-Korean'을 개발하였다.  

    한국어학습을 목적으로 개발된 기존의 사이트가 있지만 동포 청소년을 대상으로 그들의 특성을 반영하여 만든  '동포 청소년 전문 한국어 학습 사이트'는 Teen-Korean이 처음이다. 학습 내용은 한글 및 발음을 소개하는 TK Hangeul, 가족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소개하는 TK Family, 친구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소개하는 TK Friends, 취미, 놀이 문화 등 기타 상황을 소개하는 TK Favorites의 네 영역과 그에 따른 총 50개 과로 나누어져 있으며,  단계· 누적 학습이 아닌 본인의 흥미 영역에 따라 기능 중심으로 과를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다. 각 과는 구어체 학습을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었으며 멀티미디어적 요소와 게임 등을 적절하게 안배해 학습 흥미를 높였다. 또한 웹을 통해 제출한 과제를 전문가가 직접 검토, 스스로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한국어 학습 뿐 아니라 한국문화 학습을 위해 'Zoom-in Korea'를 만들었는데 이는 한복 등 전통 문화를 소개하는 'before' 14개 항목과 엽기토끼 등 현재 청소년 사이에 유행 중인 문화를 소개하는 'now' 13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로써 동 재단은 Teen-Korean을 통해 한국어를 확산, 보급시킬 뿐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재외동포재단의 설립 목적인 재외동포들의 민족적 유대감 유지와 민족 정체성 유지사업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본 사이트는 www.teenkorean.com에 접속,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한 후 사용가능하며 모든 재외 동포 청소년에게 제공되는 무료 서비스이다. 향후 유아와 성인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 서비스를 확대해갈 예정이다.
    

시연회 및 보도자료관련 문의사항
재외동포재단 교육부 이주영
☎3463-5322(400)  E-mail : lucia79@okf.or.kr




                 귀하

초대합니다

재외동포 사이버 한국어 강좌 사이트 개설 행사

   재외동포재단은 지난 1년 동안 한국어세계화추진위원회(위원장: 김하수 연세대 교수)와 함께 영어권 재외동포 청소년들이 한국어를 원격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사이버 한국어 강좌 Teen-Korean을 개발하였습니다. 이에 2003년 2월 19일『재외동포 사이버 한국어 강좌 사이트(www.teenkorean.com) 개설 행사』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부디 참석하시어 자리를 빛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아         래 -
  
  · 일 시 : 2003. 2.19(수) 15:00∼17:00
  · 장 소 : 외교센터 12층 리더스클럽
            (지하철 3호선 양재역 8번 출구, 약 200M 전방)
  · 일 정 : 사이버한국어강좌(Teen-Korean) 시연 및 다과

※ 참석여부를 2.17(월) 12:00시까지 통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463-6500(내선 400)  E-mail : lucia79@okf.or.kr(담당자:이주영)



  재외동포재단 이사장 권병현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