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과 프로젝트 기획
상태바
마인드맵과 프로젝트 기획
  • 김영우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교수
  • 승인 2016.05.09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 중심으로 기획, 시행, 점검하면 시각적 확인 용이
▲ 김영우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교수, 학술정보원장)

마인드맵(mind map)의 의미를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면 ‘마음속에 지도를 그리듯이 줄거리를 이해하며 정리하는 방법’이라고 돼있습니다. 이 정의에서 쓰이고 있는 키워드는 ‘마음, 지도, 줄거리, 이해, 정리, 방법’이 될 것입니다. 즉, 사람들이 마음속으로 생각하는 무언가를 표현할 때 그 생각하는 개념(단어, 그림으로 표시)을 가운데에 놓고 방사선의 지도처럼 개념과 관련된 내용을 단어나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식이 마인드맵인 것입니다.  

이 마인드맵이라는 용어는 1970년대에 영국의 심리학자인 토니 부잔(Tony Buzan)에 의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지만, 사람들이 갖고 있는 지식을 지도와 같은 시각화 방식으로 정리해서 표현하는 것은 훨씬 오래됐다고 합니다. 하지만, 부잔이 마인드맵을 본격적으로 소개하면서 마인드맵은 브레인스토밍,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활동에 활발히 쓰이게 됐습니다. 이에 더하여 다품종 소량 생산의 시대에 걸맞게 소규모의 프로젝트가 많은 사회적 상황에서 마인드맵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은 효율적인 방법론이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기획하기 위해 마인드맵을 사용한다면, 먼저 백지 가운데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을 그 안에 적습니다. 다음으로 프로젝트의 주요 요소인 목표, 인력, 비용, 기간 등을 적은 동그라미를 주변에 그려 넣고 프로젝트 이름에 선으로 연결합니다. 다음 단계는 목표, 인력, 비용, 기간 하위에 여러 개의 동그라미 혹은 사각형을 그린 후 그곳에 세부 목표, 인력 세부사항, 항목별 비용, 그리고 세분화된 기간 등을 적습니다. 그리고 이 세부 항목을 목표, 인력, 비용, 기간에 선으로 연결시킵니다. 프로젝트가 크고 복잡하다면 하위 가지의 수와 단계는 더 많아지게 됩니다.  

위와 같이 마인드맵으로 기획하는 것은 일반적인 글쓰기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것과 달리 주요한 키워드만으로 프로젝트의 내용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마인드맵의 경우에는 조사, 어미 등 기능어 (function word) 및 형용사, 부사 등의 수식 어구를 제외하고 명사 등 핵심적인 내용어(content word)만 뽑아 문장을 구성하고, 글을 썼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이 글의 첫 문장은 ‘마인드맵’에 대한 표준국어대사전의 정의이고, 두 번째 문장은 그 정의의 키워드만을 추려낸 것입니다. 그 두 문장을 비교해보면 마인드맵의 특징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방법은 손으로 쓰거나 그리는 아날로그 방식과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는 디지털 방식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바 자신의 업무 방식에 맞는 방식을 택하면 될 것입니다. 참고로 마인드맵 소프트웨어를 찾아 활용해볼 생각이 있으시다면 위키피디아의 마인드맵 소프트웨어 설명 페이지(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concept-_and_mind-mapping_software)를 참고하면 좋을 것입니다. 해당 페이지의 무료, 유료 소프트웨어를 기능별로 정리한 표는 상당히 유용합니다.

프로젝트를 기획한 다음에는 해당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실행하는 단계로 나아가게 됩니다. 실행 단계를 거쳐야 프로젝트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성취하게 되는 것이니까요. 프로젝트 실행 단계에서는 기획 단계에 작성한 마인드맵의 각 항목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완료가 된 항목의 색상을 바꾼다든지, 완료 기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프로젝트가 진행되면서 목표 달성에 점차 이르고 있는 모습을 마인드맵을 통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대한 집필 기획을 하면서도 마인드맵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글을 쓰면서 계획했던 내용을 모두 썼는지 마인드맵을 통해 계속 확인했습니다. 제 경우, 마인드맵이 일종의 글쓰기 체크리스트로 효율적인 역할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김영우 (국제영어대학원대학교 교수, 학술정보원장)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