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이민정책 통해 본 한국의 재외동포 정책
상태바
이스라엘 이민정책 통해 본 한국의 재외동포 정책
  • 김민혜 기자
  • 승인 2015.12.17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국대 성일광 교수, "민간의 역할 이끌어 내는 것이 핵심"
▲ 건국대 성일광 교수

“다양한 정책을 현실에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그 만큼의 예산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예산 증액이 쉬운 일은 아니죠. 정부는 민간 차원에서 보다 폭넓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틀’을 만들어 주는 일을 해야 합니다”

 12월 16일 배재학당 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재외한인학회(회장 이진영) 학술회의에서 ‘이스라엘의 청소년 재외동포정책’을 발표해 큰 관심을 받은 건국대 성일광 교수를 만나 대한민국 재외동포정책의 미래에 대한 의견을 물었다.

 “민간단체가 적극적으로 나서 재외동포 청소년 교육에 힘쓰고, 모국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 교육이나 역사 체험 프로그램을 운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 지원금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민간단체가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기부문화를 잘 활용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것은 정책적으로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대한민국의 재외동포정책과 비교했을 때 이민국가인 이스라엘의 재외동포정책은 훨씬 적극적이고 구체적이다. 이스라엘은 건국 초기부터 우수인재 귀환정책이 국가적 과제였고, 현재도 인구수 증가 추세가 아니기 때문에 해외의 동포들을 본국으로 귀환시키기 위한 적극적 권장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성 교수는 “대한민국은 이민국가는 아니지만 재외동포사회의 규모가 인구수에 비해 높은 수준에 있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경험을 비판적으로 살펴보고 우리 재외동포 정책에 던지는 시사점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연구의 목적을 밝혔다.

 “이스라엘의 재외동포정책은 각기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유대인들이 귀환 후 정착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스라엘 이민수용부는 이주민의 생활 안정을 위해 동포들이 본국으로 이주한 후 일정 기간 동안 경제·문화·사회적 지원을 담당한다. 재외동포의 주거지원, 교육지원, 취업지원, 직업훈련, 의료지원, 국민연금 지원, 사회 통합지원 등이 주요 업무다. 

▲ 재외한인학회-전남대한상문화연구단 공동 학술회의에서 발표하고 있는 성일광 교수

 “이스라엘로 돌아오는 항공편부터 언어(히브리어), 주택 문제, 생활비 지원까지 이루어지는 ‘이민자 흡수 바스켓’이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주민 학생에 대한 지원이 뚜렷한데, 학생국은 적응 초기 이주민 학생이나 고등교육을 받기 원하는 이주민을 위해 여러 가지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심리적 상담은 물론 대학교 학비와 생활비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 있는 것이다.  

 민간기구가 담당하는 부분도 크다. 세계시온주의기구(WZO)나 유대기구(JAFI)가 중심이 되어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을 폭넓게 진행하고 있다. ‘마사 이스라엘’, ‘ 타글릿’, ‘키부츠’ 등 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슐리힘’, ‘커넥트 이스라엘’ 등의 정체성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는 것도 민간단체들이다.

 성 교수는 “이스라엘의 재외동포 정책을 통한 연구가 우리 동포정책에 시사하는 점은, 동포가 실제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부분을 파악해 대상·분야별로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이라고 말한다. 청소년 정책에 있어서는 직업교육이나 군복무 프로그램 등을 우리 현실에 맞게 접목시켜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추천하기도 했다.

 “정부의 과감한 투자와 규모 있는 재외동포 정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부족한 부분은 민간단체와의 협업으로 채워가며 각지의 재외동포들이 한국에 대해 끊임없이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재외동포신문 김민혜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