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당선자, 재외국민 안전망 추진
상태바
盧당선자, 재외국민 안전망 추진
  • 세계일보
  • 승인 2003.02.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당선자는 재임기간 해외동포를 위해 영사 서비스를 강화하고 이민을 장려하는 정책을 펼 것으로 관측됐다.

      지난 선거운동기간 노 당선자가 해외동포 관련 공약으로 내세운 바에 따르면 재외동포정책을 현재 수준보다 강화하고, 민족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거주국에서 중심역할을 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 한민족 경제 공동체를 창설, 재외동포 기업인의 본국과의 경제활동을 강화하고 상호 협력 체제를 구축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는 구체적 지원 방안으로 '한민족 네트워크'를 설립, 재외동포와 교류를 강화하고 안심하고 세계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재외 국민 안전망'을 구축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향후 관련법을 개정하고 재외 동포의 국내법적 지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노 당선자는 또 영사 서비스를 대폭 강화, 재외동포와 본국간에 모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정책을 펴나갈 예정이다.

      그는 이중국적에 대한 견해로 장기적으로 이중국적이 허용돼야 하나 현단계에서 허용 문제는 결코 쉽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를 악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부작용도 우려, 현단계에서 불편한 사항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전향적으로 검토한다는 것이다.

      그는 미주 한인들의 현지 정착을 위한 지원 방안과 관련, 외무부와 재외동포재단이 이에 대한 지원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노 당선자는 이민 정책에 대해 해외이주 지역을 개척하고 이민을 장려, 한민족의 활동영역을 세계로 확대하는 적극적인 이민장려 정책을 시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우수한 한민족이 세계를 무대로 활발히 활동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이민장려정책이 꼭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윤남수 유럽본부장
( 2003/02/02  16:58  )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