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혜교-서경덕, 캐나다 ROM에 한국어 안내서 3만부 제공
상태바
송혜교-서경덕, 캐나다 ROM에 한국어 안내서 3만부 제공
  • 김영기 기자
  • 승인 2015.11.1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인 편의 증진 및 전 세계인들에 한국어 홍보

 

▲ 로열 온타리오 뮤지엄(ROM)에 비치된 한국어 안내서(사진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전 세계 주요 미술관 및 박물관에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해 온 배우 송혜교와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는 캐나다 최대 박물관인 로열 온타리오 뮤지엄(ROM)에 한국어 안내서를 제공했다고 19일 밝혔다.

 캐나다 토론토에 위치한 ROM은 세계 최고의 자연사 및 문화 박물관 중 하나로 600만점 이상의 유일무이한 소장품들을 전시하고 있어서 세계 관광객들이 토론토 방문시 반드시 찾아가는 캐나다의 대표 박물관이다.

 한국어 안내서는 세계한인학생연합회 캐나다 지부 유학생들의 도움으로 제작됐다. 각 층의 전시물 소개를 비롯해 박물관 내의 식사,쇼핑,일일 투어 등을 전면컬러로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향후 총 3만부가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세계적인 유명 미술관과 박물관을 방문해 보면 아직도 한국어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곳이 참 많다"며 "이런 곳에 한국어 서비스를 유치함으로써 한국인 관람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또한 그는 "아직도 한글 및 한국어의 존재 유무를 모르는 외국인들도 상당수다.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이런 유명 미술관과 박물관에 한국어 서비스를 비치하게 되면 한글의 존재 유무도 홍보할 수 있어서 좋다"고 덧붙였다.

▲ (왼쪽부터) 서경덕 교수와 배우 송혜교
 안내서 제공을 후원한 송혜교는 "나 역시 해외에 나가게 되면 그 나라의 대표 미술관 및 박물관을 방문하게 되는데 한국어 서비스가 제공이 안 돼 있으면 참 불편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제공을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서 교수와 송 씨는 뉴욕 현대미술관(MoMA), 보스턴 미술관 등에도 한국어 서비스를 지원해 왔으며, 또한 중국의 상해 및 중경 임시정부청사, 네덜란드 이준 열사 기념관, 미국의 안창호 기념관 등 해외 독립유적지에도 꾸준히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서 교수는 "내년부터는 영국의 테이트 모던, 프랑스의 퐁피두 센터 등 유럽 쪽 대표 미술관 및 박물관과 세계 유명 관광지에도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 노력할 예정"이라고 향후 계획을 전했다.

 [재외동포신문 김영기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