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족과 한인사회 화합하려면 마음 터놓고 존중해야"
상태바
"조선족과 한인사회 화합하려면 마음 터놓고 존중해야"
  • 홍미은 기자
  • 승인 2014.11.26 17: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표성룡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

▲표성룡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

“중국은 특별한 국가입니다. 외국에는 한인회만 있지만, 중국에는 200만 조선 동포가 있고 한인회는 80만쯤 됩니다. 우리는 조선족이지만 중국 국적을 가지고 있고, 그분들은 한국 국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표성룡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 회장은 중국에 거주하는 한인들과 조선족과의 관계를 묻는 말에 앞서 이렇게 설명했다. 뿌리는 같은 한민족이지만, 자라온 환경이 다른 만큼 한인 사회와 조선족 사회는 멀고도 가깝다. 늘 크고 작은 문제들이 생겨나고 ‘사이가 안 좋다’는 시선도 받는다.

“생각과 일하는 방법이 서로 다르죠. 이걸 어떻게 통합하고 어떻게 서로 뭉쳐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사심 없이, 숨기지 말고 서로 이견을 교류해야 합니다. 만약에 중국에서 일 보다가 힘든 일이 있을 땐 우리가(조선족) 인도해주고, 한국의 선진기술이나 사업과 관련해서는 한인회가 우릴 인도해주고, 이렇게 토론해서 잘 나가야 합니다.”

표 회장은 두 사회가 하나로 융합하려면 마음을 털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같이 사업하거나 어떤 일을 진행할 때 서로를 존중하고 마음을 털어놓고 교섭하면 일은 저절로 풀린다는 생각이다.

“어떻게 보면 제일 가까운 사이인데 차이 때문에 화합이 안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무리 한민족이지만 조선족은 사회주의 교육을 받아왔고, 한인회 분들은 경제자본주의 교육을 받아왔으니 생각과 사업하는 방법이 다를 수밖에요. 계속 학습하고 소통하면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표성룡 회장이 이끄는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는 내년에 주식회사를 세울 계획이다. 돈이 많은 사람만 참여할 수 있는 회사가 아닌, 노인과 청년도 중국 돈 1,000위안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는 주식회사를 만들고자 한다.

“중국 돈으로 1,000위안, 한국 돈으로는 대략 18만 원을 한 주로 해서 조선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에서 번 돈으로 투자자에게는 투자액의 8~10%를 보장해주고, 나머지는 조선족협회 활동에 필요한 경비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협회는 정부 도움 없이 회장들이 돈을 내서 사용합니다. 중국 전역의 27개 협회가 있는데 한 협회에서 보통 적게는 70만(약 1억 2천) 위안부터 많게는 200만(약 3억 6천) 위안씩 씁니다. 어려운 노인과 학생들을 도와주고 민족절 행사 등에 쓰는 돈입니다. 앞으로는 주식회사를 만들어 투자자들에게는 대가를 주고, 벌어들인 돈으로 조선족을 위한 민족활동에 쓰려고 합니다.”

조선족 사회에서 이런 형태의 주식회사를 만든 사례는 많지만, 돈을 떼이는 등 잘못된 경우도 많았다. 표 회장은 이런 문제점을 예방하기 위해 공증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기업가협회 회장들이 재산을 위탁해 만약 사업이 잘못되어도 원가를 보장해 책임진다는 것을 약속하겠다는 설명이다.

“18세부터 80세까지 누구나 다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은행에 놔두면 이자가 2~3%밖에 안 되지만, 여기에 넣어두면 최하 8~10%를 보장해줍니다. 이렇게 번 돈으로 전국의 조선족 기업인들은 활동비용을 해결해야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