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인권 결의, 유엔총회에서 찬성 111표로 채택
상태바
북한인권 결의, 유엔총회에서 찬성 111표로 채택
  • 홍미은 기자
  • 승인 2014.11.19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인권 조사위원회의 권고 이행 촉구

EU 등이 제안하고 우리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한 북한인권 결의가 18일 오후(뉴욕 현지시각) 제69차 유엔총회 3위원회에서 찬성 111, 반대 19, 기권 55로 채택되었다. 동 결의에는 역대 최다인 60개 국가가 공동제안국으로 참여했다.

이번 결의는 북한인권 조사위원회(COI) 권고를 바탕으로 유엔 안보리가 인권침해 책임규명과 관련하여 북한상황을 국제형사재판소(ICC)에 회부하는 방안과 인도에 반하는 죄에 가장 책임 있는 자들에 대해 효과적이고 선별적인 제재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하도록 장려하고 있다.

동 결의는 인도에 반하는 죄를 포함한 북한 내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심각한 인권침해를 규탄하면서, 북한이 인권 침해를 즉각 중단하고 북한인권 조사위원회의 권고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북한이 최근 국제사회와의 인권 대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와의 기술협력, 북한인권특별보고관 방북 초청 검토용의 등의 입장을 표명한 것을 환영하고, 북한이 구체적 인권 개선 증진을 위해 국제사회와 건설적으로 관여할 것과 탈북민 보호와 관련, 모든 국가들에게 강제송환금지(non-refoulement) 원칙을 존중할 것을 촉구했다.

지난 3월 채택된 유엔 인권이사회 북한인권 결의에 이어 이번 유엔총회에서 문안이 보다 강화된 결의가 채택된 것은, 북한인권 상황이 심각하며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북한인권 조사위원회의 권고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는 국제사회의 우려와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평가된다.

EU 제안 결의안 채택에 앞서 북한상황의 국제형사재판소 회부 등 일부 문안을 삭제하자는 쿠바 수정안에 대한 표결이 실시되었으나, 찬성 40, 반대 77, 기권 50으로 부결됐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