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해외 동포 '인터넷투표' 무산
상태바
멕시코 해외 동포 '인터넷투표' 무산
  • 연합뉴스
  • 승인 2004.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멕시코시티=연합뉴스) 김영섭 특파원=멕시코 선거법 개혁의 핵심으로 해외 동포의 투표 참여를 가능하게 할 '인터넷 전자투표안'이 추진되지 않을 것으로 확실시된다. 따라서 기대를 모았던 18세 이상 멕시코 해외 동포 1천만명의 2006년 대선 투표는 사실상 어렵게 됐다.

   멕시코 연방정부는 해외 거주 자국민의 2006년 대선 투표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전자투표 방식을 선거법 개정안에서 삭제한 채 의회로 보내기로 결정했다고 유력일간 레포르마가 11일 1면 톱기사로 보도했다.

   이 같은 결정은 미국 국방부에 의뢰한 결과 인터넷을 통한 해외 거주 국민의 투표는 상당한 취약점을 갖고 있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나온 뒤 내려졌다. 올 1월21일자로 된 이 보고서는 전자투표를 채택하면 투표권 매수 행위를 비롯해 대규모 '사이 버 공격'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음에 따라 미국내에서 멕시코인 이주민을 위한 인터넷 투표 방식 추진을 취소해줄 것을 권고했다.

   집권 국민행동당(PAN) 소속 후안 가르시아 하원의원은 이 신문과 한 회견에서 "선거제도 및 규칙에 관한 연방법 개혁 협상안과 관련해 연방정부는 전자투표 방식을 삭제하기로 결정했다"고 확인했다. 가르시아 의원은 "프란시스코 파올리 정치발전차관은 의도하지 않게 선거불안정의 문제를 초래할 수는 없다고 우리들에게 말했다"고 덧붙였다.

   앞서 작년 11월 파올리 차관은 인터넷을 통한 해외거주 자국민의 투표 방식을 중앙선관위와 시민단체가 공동 개발했으며, 2006년 대선에 이를 사용할 수 있도록법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인터넷 전자투표 원안은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고 여겨졌다. 인터넷과 비밀번호로 단 한대의 컴퓨터만을 통해 선거인 투표명부에 이름이 올려진 자국민은 해외에서도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췄다고 당시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그러나 전자투표의 안전성 확보 문제를 두고 멕시코 연방정부 및 여야 정당간에 논란이 계속돼 왔다.

   한편 이날 레포르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멕시코인 87%는 선거법 개혁의 필요성에 대해 중요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해외거주 자국민 투표권 부여 76% 찬성 ▲하원과 상원의 의원 수 축소 90% 찬성 ▲선거비용 감축 87% 찬성 ▲법정선거 기간 축소 85% 찬성 등으로 조사됐다. 레포르마가 지난달 27일 성인 8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이번 조사의 오차한계는 ±3.4%포인트다.

   kimys@yna.co.kr

  (끝)

  등록일 : 04/12 07:54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