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드라마 대장금을 어떻게 보나
상태바
유럽에서 드라마 대장금을 어떻게 보나
  • 김제완
  • 승인 2004.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뒤셀도르프=김제완기자] 뒤셀도르프 힐튼호텔 한구석에서 동포들이 한담을 하는 자리에서 흥미있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 자리에 모여앉은 7-8명의 동포들은 은퇴생활을 하는 이민 1세들로 보였다. 이들은 대장금이라는 드라마를 어떻게 잘 볼수 있는지를 주제로 열띤 대화를 하고 있었다.

나이가 먹을수록 한국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지는 것은 이미 잘알려진 현상이다. 젊었을 때에 유창하게 구사하던 현지어도 나이가 들면 점차 잊어버리고 어렸을 때 배웠던 한국어만 또렷이 남는다고 한다. 이들에게 한국어로 된 인기있는 드라마를 보는 것은 중요한 문화생활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유럽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보는 한국방송의 동영상이 수시로 끊겨서 마치 슬라이드 보는 듯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그래서 대장금같이 이곳 은퇴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드라마를 어떻게 하면 끊기지 않고 고화질로 볼 수 있을까에 대해서 논의를 하는 장면이 보였던 것이다. 논의는 고화질 파일을 다운받아서 볼수 있는 pdbox같은 사이트를 어떻게 이용하는가로 모아졌다. 재독연합회 사이트 www.jaedokhanin.or.kr에도 DiVX 동영상에 대한 정보들이 올라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재외동포재단의 정보화본부에서도 현지 동포들의 이같은 수요를 만족시켜줄 사업을 하고있는지 긍금하다.

유럽의 슬라이드 동영상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얼마전에 이 분야의 전문가로부터 전해들은 이야기를 한토막 붙인다.

지난 2000년 3월 김대중 대통령이 유럽을 방문했을 때 유럽과 한국을 잇는 유라시아 광케이블을 가설하겠다고 선언했다. 그러나 선언적인 수사로만 끝나고 실제로 진척됐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고 있다.

유럽에서 한국방송이 중간에 끊기는 이유는 인터넷 정보를 실어나르는 광케이블과 관련이 있다. 한국의 인터넷정보를 실어나르는 광케이블은 태평양을 건너 미국 서부 실리콘밸리 지역을 지나 동부 지방에 아른다. 그리고 대서양을 지나서 유럽에 도착한다. 광케이블에 부하가 걸려서 감도가 떨어지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미국보다 유럽에 거주하는 동포들은 더 상태가 떨어지는 동영상을 보아야 한다. 그러므로 유럽과 한국을 바로 잇는 유라시아 광케이블이 놓이면 인터넷 연결 상태가 크게 개선될 것이다. 이에 따라 유럽과 한국의 커뮤니케이션이 증진되고 이로 인해 각종 교류도 증진될 수 있을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