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발로 뛰어야 한다”
상태바
“재외동포재단, 발로 뛰어야 한다”
  • 김경삼 기자
  • 승인 2013.12.2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재단 19일 외교센터서 ‘2013 전문가토론회’ 개최
▲ '2013 전문가 토론회'가 '글로벌한민족네트워크 확충과 재외동포재단'이라는 주제로 19일 서울 외교센터서 열렸다.

진정한 글로벌 한민족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선 재외동포재단 이사들이 실내에서 벗어나 현장으로 발 벗고 나서야 합니다

류태영 건국대 교수는 지난 19일 오전 서울 외교센터 회의실에서 열린 ‘2013 전문가 토론회에서 전 세계 재외동포들을 하나로 결집하는 글로벌 한민족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해선 재외동포재단(이하 재단)의 역동적인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주장했다.

▲ 류태영 건국대 교수.

글로벌한민족네트워크 확충과 재외동포재단이라는 주제로 재외동포 관련 전문가들이 모인 이날 토론회에서 류태영 교수는 기조강연을 통해 재외동포재단이 좀 더 실질적인 글로벌 네트워크를 조직하려면 마스터플랜 작성 및 상부 정부조직 지도자들을 설득할 수 있는 자신감과 소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스라엘 벤구리온대학교 교수를 지낸 바 있는 류 교수는 세계적인 유대인 조직인 유대민족연합회’(World Jewish Organization) 사례를 전면에 내세우며 한민족 글로벌네트워크 조직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유대민족연합회는 해외에 흩어져 있는 이스라엘 민족의 경제·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이스라엘 정부와 상시적으로 관련 사업을 연계하는 등 자국 재외동포들을 위한 조직운영이 체계적이라며 이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한국의 조직으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평통)를 꼽았다.

그는 애초에 평통의 설립 목적이 재외동포에 있지 않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평통과 관련한 법을 개정하고, 평통과 재단의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위원회를 구성하면 조국이 해외동포들을 위해 기능을 발휘하고 해외동포들이 조국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쌍방향적 관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 오전 '제1부 글로벌한민족네트워크 확충방안' 토론에 패널로 참석한 (왼쪽부터) 최영호 영산대 교수, 김진규 고려대 교수, 이진영 인하대 교수.

이진영 교수 차세대 현황 조사 선행해야
노영돈 교수 동포청 아닌 동포처 설립이 중요

전문가들의 본격적인 토론은 오전 1부에는 글로벌한민족네트워크 확충방안’, 오후 2부에는 재외동포재단 역량강화방안으로 나눠 진행됐다.

정부와 재단 차원의 글로벌 한민족네트워크 확대 방안을 논의한 1부 토론에서 이진영 인하대 교수는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시 급선무로 해야 할 것으로 재외동포 차세대들의 현황 조사를 지적했다. 이진영 교수는 제대로 된 재외동포 정책 수립을 위해선 동포들이 밀집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차세대들을 중심으로 정확한 현황 파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재단이 차세대 주도의 차세대대회 조직 및 구성 차세대들을 위한 문화교류 프로그램 확대 재외동포교육기금 설립 등의 역할을 할 것을 주문하며 차세대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한민족네트워크를 확대해나갈 것을 주장했다.

▲ (왼쪽부터) 김종회 경희대 교수, 이민호 통일일보 서울지사장, 노영돈 인천대 교수, 김태기 호남대 교수.

이어서 재단의 구체적인 역할을 제시하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쏟아져 나왔다.

이규영 서강대 교수는 재단이 내국인들의 재외동포에 대한 인식을 높이게끔 하려면 재외동포정책에 관심 있는 인사들에 동포사업 등을 소개하는 이메일 서비스를 실시하고, 각 부처에서 흩어진 재외동포정책 정보를 한데 모아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왕길환 연합뉴스 기자는 재외동포재단이 글로벌 네트워크의 중심축으로 자리잡기 위해선 글로벌코리안네트워크(GKN)사업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코리안넷에 최신 정보를 즉각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영돈 인천대 교수는 이전부터 재외동포정책 문제 중 하나로 제기해왔던 재외동포청설립에 대한 새로운 발언으로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노 교수는 외교부나 국무총리실 산하에 동포청을 두게 되면 한국의 정부조직법 제64항에 명시된 바와 같이 외교부 장관이 동포청장의 업무 상 중요한 결정에 개입할 수 있게 된다재외동포정책 전담기구로서 보다 독립적인 기능을 가지려면 동포청보다 동포처를 설립해야 할 것이라고 피력했다.

▲ 오후 제2부에서는 16명의 재외동포 전문가들이 '재외동포재단 역량강화방안'에 대해 토론을 펼쳤다.

“‘제외동포없도록 실체있는 네트워크 형성
"한글교육 우선해 권역별 맞춤정책 실시해야"

2부 토론에서는 재단의 자체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들에 대해 재외동포 관련 전문가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중국, 일본, 러시아 및 CIS지역 등 각 권역별 전문가들이 의견을 내놨다. 중국동포 전문가의 경우 김용필 동포세계신문 편집국장은 F-4비자 발급, 중국동포 전담기관의 부재 등 국내에 체류하는 중국동포들 관련 문제를 언급하면서 내국인과 중국동포의 동질성 회복 차원에서 교량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재단 인재 양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문민 이주와독서포럼 대표는 자신을 귀화한 조선족동포라고 소개한 뒤 한국에 들어오는 대다수의 조선족동포는 단순 노무를 위한 노동자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재단은 이들을 위해 의무교육과 정체성교육을 동시에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일동포와 고려인 전문가들의 제안도 계속됐다. 홍익대 김웅기 교수는 재일동포들의 뿌리 찾기 교육은 이제 정체성 탐색보다 커리어(career)로 유인하는 방향으로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송석원 경희대 교수는 일본 정부의 재외동포 정책을 예로 들면서 한국은 일본의 문무성, 자이카(JIKA)를 염두에 두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배제되는 제외동포가 생기지 않도록 실체가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해야한다고 강조했다.

▲ 2부 토론에 패널로 참석한 (왼쪽부터)임영상 한국외대 교수, 김도균 세계한인신문 편집국장, 주동완 코리아리서치센터 원장, 송석원 경희대 교수

임영상 한국외국어대 교수는 오는 2014년 고려인 이주 150주년을 맞는 CIS지역 고려인들에 대한 재단의 관심을 촉구하며 재단은 앞으로 공연예술분야 등의 무형유산에 주목하고 외교부의 공공외교 예산 증가에 맞춰 해외공관과 연계해 재외동포 정책을 실시하면 좋을 듯하다고 제안했다.

재외동포 관련 언론인들도 재단의 발전된 역할을 제시하기 위해 목소리를 높였다. 박상석 재외동포신문 편집국장은 재단이 지난 2010년부터 추진해온 글로벌 코리안 네트워크’(GKN) 사업에 대해 평가했다. 그는 “GKN 사업은 처음 취지와는 달리 하드웨어 부문에 치중하고, DB 수집 시 콘텐츠가 부족한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하며 재단은 현지 공관 중심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해 현장 정보를 파악하고 한상대회는 물론 타 부처 주관 사업에 참석하는 동포들로부터 DB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월드코리안뉴스 김양균 기자는 재외동포 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무관심을 지적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재단이 페이스북, 트위터 등의 SNS를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이외에도 최영환 경인교대 교수는 국내 대학이 교류프로그램을 위해 해외 한국학교와 접촉할 때 겪는 어려움을 언급하며 재단이 자체 정보망을 이용해 대학과 국제센터가 편하게 교류할 수 있도록 매개체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고 김도균 세계한인신문 편집국장은 재외국민, 교포 등 재외동포 용어를 확실히 정리할 것을 강조하며 재단은 한글교육 지원을 우선순위로 한 권역별 맞춤정책을 실시해야한다고 말했다. 

주동완 코리아리서치센터 원장은 지난 대선 기간 실시한 여론조사 때 투표 의향을 밝힌 뉴욕한인들의 실제 투표신고율은 고작 7.4%에 불과했을 정도로 한인들의 괴리감은 여전하다며 참정권 확대를 통한 재단의 역량 강화방안을 제시했다. 아울러 그는 재단은 라이브러리, 아카이브, 뮤지움의 기능을 융합한 라키비움’(Larchineum)을 각 지역에 세우는 등 중장기적 계획을 수립해 재외동포들의 정체성 함양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토론회의 마지막 순서로 조규형 재단 이사장은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의견을 내준 토론자들의 노고에 감사하다이번 전문가 토론회가 재단의 사업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토론회를 마무리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