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인들, 김장문화 체험하다
상태바
파리인들, 김장문화 체험하다
  • 오승언 기자
  • 승인 2013.11.18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한국문화원서 김장문화 체험행사 개최

▲ 세계김치연구소는 주불한국문화원과 공동으로 지난 14일과 15일 이틀간 프랑스 한국 문화원에서 김장문화 체험 행사를 개최했다.
세계김치연구소(소장 박완수)와 주불한국문화원은 지난 14일과 15일 이틀동안 프랑스 파리 소재 프랑스 한국문화원에서 ‘I Love Korea, I Love Kimchi’라는 제목으로 김장문화 체험행사를 개최했다.

김치는 2001년 국제식품규격(Codex)에 등록되었으며, 2006년 미국 'Health'지에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2013년 12월 초에 아제르바이잔에서 개최되는 유네스코 제8차 무형유산보호정부간위원회에서 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목록에 등재될 예정이다.

세계김치연구소와 주불한국문화원은 김치의 우수성과 함께 김장이 가진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알리기 위한 노력으로 이번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파리 김장문화 체험 행사는 프랑스 현지인 80여 명이 참가했으며, 김치의 건강 기능성 홍보 영상 상영, 김치의 역사와 문화를 주제로 한 세미나, 김치 만들기 시연과 체험으로 구성됐다.

김치의 영양학적 우수성과 건강 기능성과 관련된 과학적 연구 결과들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동영상으로 제작해 상영했고, 참가자들에게 김치의 건강 기능성에 대한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했다.
김치의 역사와 김장문화를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한민족의 역사와 함께 해 온 김치의 기원과 재료, 담금법의 변천사, 그리고 유네스코에서 주목한 김장공동체문화와 나눔정신 등을 소개했는데, 참가자들이 한국김치에 내재되어 있는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김치 담그기 체험을 통해 참가자들이 김치 조리과정을 습득함과 동시에 김치에 담긴 정성, 재료의 변화를 통한 다채로움 등 김치 조리 과정과 관련된 김치의 특성에 대한 공감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행사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김치와 김장문화의 수용 태도, 인지도, 기호도 등을 조사했고, 이는 김치 현지화 전략 개발을 위한 연구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김장문화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목록 등재를 앞두고 유네스코본부가 있고, 세계 식문화의 중심지로 인식되고 있는 파리에서 개최된 이번 체험 행사는 김장문화에 대한 이해 증진과 함께 김치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을 더욱 고조 시키는데 기여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