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EA, 2013 YIG 및 장학금 수여식 열어
상태바
KSEA, 2013 YIG 및 장학금 수여식 열어
  • 고영민 기자
  • 승인 2013.06.13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덕호, 한진오 박사 각각 1만달러 수여… 장학생 대표들 참석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회장 정형민, KSEA)는 ‘2013년 젊은 과학기술자 그랜트’(Young Investigator Grant, 2013 YIG) 및 2013 장학금 수여를 위한 기념식을 지난 9일 버지니아주 비엔나 소재 KSEA 본부에서 열었다.

이날 기념식은 협회 이사(Executive Director)인 김성우 박사(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 교수)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정형민 회장이 인사말을 한 후 조선학 주미대사관 과학관이 수상자들을 격려하는 축사를 했다.

▲ 왼쪽부터 정형민 KSEA 회장, 김덕호 박사, 한진오 박사, 조선학 과학관, 김성우 교수.[사지제공=KSEA]

정형민 회장은 “젊은 한인과학기술자들이 재정적 부담 없이 연구를 지속할 수 있도록 정성을 마련한 것”이라며, “연구를 통해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해 달라”고 수상자들에게 당부했다.

올해 YIG 수상자인 김덕호 박사(워싱턴 생명공학과 조교수)와 한진오 박사(메릴랜드 대학 기계공학과 조교수)에게는 그랜트 증서와 함께 각각 1만 달러의 연구비가 수여됐다.

김덕호 박사의 최근 연구는 공학적 미세환경(engineered microenvironment)이 어떻게 세포기능과 조직재생으로 연결되는가에 관한 것으로, 김 박사는 이번 YIG 연구계획서에서 ECM Chemistry와 Nanophotograpy의 탐구를 통해 생명과학과 생명공학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방안을 제시했다.

김 박사는 “과거 대학원 장학금 수여를 계기로 KSEA 활동을 시작했다”며 “현재 학술대회 등 KSEA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앞으로 과학기술발전을 위해 연구에 더욱 전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메릴랜드 대학 기계공학과 조교수인 한진오 박사는 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한국공군사관학교에서 강사로 근무한 바 있다. 한 박사의 최근 연구는 바이오시스템과 보건 자동화 시스템,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응용이며, YIG 연구계획서에서는 심혈관계 건강을 위한 보건모니터링 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

YIG 시상식에 이어 장학생 대표들에게도 장학증서와 장학금 시상식이 거행됐다. 올해 장학생은 학부 장학생 30명, 대학원 장학생 20명 등 총 50명이며, 학부 장학생에게는 1,000달러, 대학원 장학생에게는 2,000달러의 장학금이 수여된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장학생 대표로 최윤선(메릴랜드 대학 칼리지 파크), 이유라(메릴랜드 대학 볼티모어 카운티), 최지희(일리노이 대학 어바나 샴페인), 김영욱(메릴랜드 대학원 칼리지 파크) 씨 등이 참석해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받았다. 장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여성과학자협회(KWISE) 대표로 조성은 박사(FDA)가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한편, KSEA는 해마다 유망한 한인과학기술자들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학계, 연구소, 산업계 등에서 뛰어난 성취도를 보이는 젊은 과학기술자들에게 연구비를 지원하며,이들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핵심과학기술인력으로 양성하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다. 관계자는 “예년에 비해 대학원 장학생 수와 장학금 액수를 늘리는 등 차세대 과학기술자들의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영민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