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어서도 고향이 그립다”
상태바
“죽어서도 고향이 그립다”
  • 이현아 기자
  • 승인 2011.11.09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국회 사할린포럼 주최 세미나 열어

“‘한·러 합동조사단’ 구성해야” 주장

광복 후 66년이 지나도록 고국에 돌아오지 못한 채 끝내 동토의 땅에서 죽음을 맞은 사할린 한인 1세대들. 이들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조속히 ‘한·러 합동조사위원회’를 구성하고 후속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사할린포럼은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죽어서도 고향이 그립다’는 제목의 세미나를 열고 “일제 강점기 사할린에 강제동원 돼 비행장과 탄광에서 강제노역을 했던 사할린 1세들의 아픔이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석자들은 “사할린한인 1세들의 국내송환은 앞으로 계속돼야겠지만 그동안 현지에서 사망한 분들의 실태파악을 위해 하루 빨리 우리 정부와 러시아가 합동조사위원회를 꾸려 명단 파악에 나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할린포럼의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박선영 의원은 이날 세미나에서 “사할린 공동묘지는 30년이 지나면 2중, 3중으로 다른 사람의 묘로 전용된다”며 “묘비가 없는 경우 또는 묵묘로 남아 있는 경우 후손들의 유전자 감식을 통해 선대를 확인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박선영 의원에 따르면 내년도 사할린 관련 예산은 3억 8,000만원 가량.

세미나에 참석한 이들은 “이런 푼돈으로는 사할린 공동묘지 전수조사조차 불가능하다”며 “일본인들은 사할린땅에 일본인들의 묘가 하나도 없지만 위령탑을 만들어 놓았다”고 우리 정부의 태도를 성토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지난 7월 일제강제동원조사·지원위원회가 위탁사업으로 실시한 유즈노사할린스크 제1공동묘지 조사결과를 지구촌동포연대 배덕호대표가 보고했으며, 홍일표(한나라당), 장세환(민주당), 이명수(자유선진당) 의원 등이 토론에 나섰다.

특별히 오선환 사할린 강제동원피해자 유족이 피맺힌 경험담을 발표해 장내를 숙연하게 만들기도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