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인회가 동포사회 중심 되려면
상태바
[사설] 한인회가 동포사회 중심 되려면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10.02.08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본지가 선정한 재외동포 10대뉴스 중 3개가 한인회와 직접 관련된 기사였다. 한인회가 동포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을 방증하는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한인회가 대내외적으로 동포사회를 대표하는 기관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없다. 그러나 한인회가 동포사회 발전을 위해 가지는 순기능에 반해, 일부 한인회의 경우 동포사회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음도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다.

△한인회는 봉사조직

한인회가 봉사조직임을 망각하는 데서부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한인회 회칙 또는 정관에 드러난 한인회의 설립목적은 대체로 동포들을 대표하는 기관으로 동포들의 현지정착지원, 동포 권익 옹호, 현지인과의 관계 개선, 한민족 발전 동참 등이다.

한인회가 일으키는 가장 흔한 문제는 한인회장 선거의 과열로 인해 돈선거, 인원동원 시비가 발생하고, 선거결과에 불복해 끝내는 한인회가 분열까지 이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한인회장이 단순히 봉사하는 자리라고 생각한다면, 또 회장이 되었을 때 오는 이익 또는 혜택이 회장이 되기 위해 쓰는 비용보다 크다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겠는가?

△한인회 문호 개방해야

한인회의 연륜이 쌓이고, 활동의 폭이 넓어지면서 한인회를 일종의 권력기관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커져 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달아오르고 있던 한인회의 선거열기에 기름을 부은 것이 재외국민 참정권 획득이라고 할 수 있다.

한인회 선거 과열 문제해결의 첫걸음은 선거의 문호를 넓히는 것이다.

능력과 덕망을 갖춘 참신한 인재들이 한인회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회장 후보 공탁금 액수를 대폭 낮춰야 하고, 돈선거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

이런 맥락에서 이달 27일 있을 한인회장 선거의 후보자 공탁금을 3만달러에서 1만 달러로 낮춘 호치민한인회의 선거개혁안은 큰 의미가 있다.

△‘정치적 중립’ 한인회 정관에 명기를

현행법상 재외국민들이 본격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한국의 선거는 2012년 실시되는 국회의원ㆍ대통령 선거다.

많은 동포들은 재외국민의 국내 선거 참여가 동포사회에 가지고 올 후유증으로 동포사회의 분열을 우려하고 있다.

한인회는 지금부터 재외국민의 선거참여가 가지고 올 부정적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해 나가야 한다. 이 경우 한인회의 정치적 중립을 어떻게 확보하느냐가 가장 큰 과제가 될 것이다.

한인회의 정치적 중립 확보를 위해서는 한인회 회칙 또는 정관에 ‘한인회의 정치적 중립’을 명기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한인회 회장을 비롯해 임원들이 이 조항을 위반할 경우 ‘탄핵될 수 있다’는 조항도 못 박아 놓을 필요가 있다.

참정권 행사가 가져올 부정적 영향 때문에 재외국민 참정권 자체를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지금 중요한 것은 참정권의 행사가 동포사회에 가지고 올 긍정적 효과들은 극대화하고 부정적 영향들은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고, 한인회가 그 중심에 서야 한다는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