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제안으로 외교정책 만든다…‘2022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

외교부, 경제안보·공공외교에 관한 국민 아이디어 공모

2022-04-06     이현수 기자
2022

외교부는 외교정책에 대한 국민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국민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4월 25일부터 6월 3일까지 ‘2022년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을 실시한다. 

공모 주제는 ▲‘공공외교’-KOREAZ(외교부 공공문화외교국 공식 채널)의 해외 대중 대상 확산 방안 또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대사관 설립과 가상대사관 내 콘텐츠 ▲‘경제안보’-공급망 모니터링·조기경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방안 ▲‘기타’-외교정책 전 분야에 대한 자유 주제 등이다. 

참가 희망자는 이중 한 가지 주제를 선택해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제안 형식은 2분 내외의 동영상 또는 수기(2,500자 이내 원고) 등 자유 형식이다. 

외교 분야에 관심 있는 국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1팀(최대 2명) 당 1개 제안이 가능하다. 단, 관련 분야 공무원 및 연구원은 응모할 수 없다. 

응모 방법은 외교부 홈페이지(www.mofa.go.kr)에 게시돼 있는 참가신청서를 작성해 이메일(pdt@mofa.go.kr)로 제출하면 된다. 

외교부는 6월 말에 대상 1명, 최우수상 2명, 우수상 5명 등을 수상자를 선정해 외교부 장관 명의 상장 및 부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2021년 외교정책 제안 공모전’ 수상작의 아이디어는 외교부 내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을 통해 실제 외교 정책으로 반영됐거나 추진 중”이라며 “이번 공모전 수상작의 아이디어도 실제 외교 정책으로 반영될 예정이며, 이외에도 국민외교센터를 기반으로 외교정책에 관한 국민들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