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런 세계한인, 당신이 대한민국"

재외동포재단, 2014 세계한인회장대회 개최

2014-09-30     홍미은 기자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은 10월 5일 세계한인의 날을 기념해 10월 6일부터 나흘간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자랑스런 세계한인, 당신이 대한민국입니다’이란 슬로건 아래 2014 세계한인회장대회를 개최한다.

세계한인회장대회 기간 중에 제8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이 열려, 80개국 400여 명 한인회장과 각계각층의 내외빈 등 800여 명이 모여 재외동포의 생일을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갖는다.

대회는 7일 오전 ‘자랑스런 한국인’을 주제로 한 박관용 전 국회의장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지역분과 주제토론이 진행되며, 이어 오후에는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과 한인회장대회 개막식을 갖고, ‘유공자 훈포상 수여식’과 ‘장학기금 전달식’ 등을 진행한다.

또한, ‘차세대 한글 교육과 교류 증진 방안’, ‘재외동포사회 지원을 위한 협력 방안’과 ‘거주국 내 공공외교 전개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이번 대회의 공동의장은 임도재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 회장과 이동우 대양주한인회총연합회 회장이 맡는다.

조규형 재단 이사장은 “금년 세계한인의 날 기념식에는 전 세계 동포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는 한인회장들이 참여해 그 의미가 더욱 크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한인회 간 소통과 교류는 물론, 모국과 재외동포사회와의 상생 협력 방안 등 발전적인 의견들이 많이 도출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재외동포재단은 세계한인의 날을 기념해 10월 6일 오후 7시부터 서울 올림픽공원 내 우리금융아트홀에서 ‘재외동포문학상 시상식’과 고려인이주 150주년 기념 ‘2014 Korean Festival’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