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범정부 해외문화재협의회 개최

주무부처 외교부, 해외문화재 환수 국제협력 강화키로…

2012-06-07     김태구 기자

외교통상부(장관 김성환)는 해외 유출 우리 문화재의 환수 현황 및 계획과 활용 방안 등에 대해 협의하고, 범정부적 활동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7일 ‘제3차 해외문화재협의회’를 개최했다.

외교부 문화외교국장 주재로 국무총리실, 국방부,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재청,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민속박물관, 국립문화재연구소, 한국국제교류재단,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등 관계부처 및 기관의 담당과장이 참석한 이번 협의회는 해외 유출 우리 문화재의 효율적인 환수, 활용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외교부 주도로 지난 2011년 4월 발족한 범정부 협의체이다.

지난해 4월과 12월 2차례 회의를 개최한 바 있으며 이번 3차 회의에서는 문화재 보호 및 환수 분야에서 우리의 국제적 기여를 강화해 우리 문화재 환수에 유리한 국제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유네스코 등 국제사회와의 관련 논의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문화재 불법 반출입 및 소유권 이전 금지 및 방지수단에 관한 협약’(1970년 협약, 우리나라는 1983년 가입) 당사국 총회(20~21일, 파리 유네스코 본부)와 제18차 유네스코 문화재반환촉진 정부간위원회(ICPRCP) 회의(22일,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 정부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또 문화재 보호 및 환수 관련 국제 규범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우리의 국제적 기여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무력 충돌시 문화재 보호에 관한 헤이그 협약’(1954년 협약)에도 가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유네스코 사무국은 국제문화재법 분야 전문가인 이근관 서울대 법대 교수를 당사국 총회 전문가 세션에 초청해 발표를 요청했다.

외교부는 그간 해외 유출 우리 문화재의 소재 파악, 문화재 보유국과의 외교적 교섭 및 유네스코 등 관련 다자기구에서의 논의 참여 등 문화재 환수를 위해 앞으로도 해외문화재협의회의 내실있는 운영을 통한 해외문화재 환수, 활용 강화 노력을 계속해 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