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와 재외국민 권익증진‧보호에 최선”
상태바
“재외동포와 재외국민 권익증진‧보호에 최선”
  • 정재수 기자
  • 승인 2007.02.21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 2007 업무계획 발표

송민순 외교통상부 장관은 21일 외교부 청사에서 ‘2007년 외교통상부 업무계획’ 내외신 정례브리핑을 열고 “재외동포의 권익 증진과 재외국민 보호체계 인프라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 장관은 이날 2007년 외교통상부 업무계획에 따른 6대 전략목표와 28개의 성과목표, 4대혁신과제를 발표했다.

외교부는 올해 재외동포의 권익증진을 위해 재외동포재단의 역량 제고, 재외동포정책위원회 활성화 등을 통해 실질적 혜택 및 편의 제공과 중국‧러시아‧CIS(독립국가연합) 지역 동포들의 경제적·법적 지위 향상과 모국과의 유대 강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재외국민보호체계 강화를 위해 모의 훈련 실시, 예비대상자 교육실시 등을 통한 신속대응팀 준비 태세 강화와 영사콜센터를 이용한 대국민 홍보, 휴대폰 로밍서비스를 통한 긴급상황 전파시스템 확대, 단계적 여행경보 체제 운영 강화 등을 펼칠 방침이다.

송 장관은 “대국민 영사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해 공관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지역에 ‘영사협력원’ 구축 및 공관 내 영사 전문 인력 증원과 친절교육, 친절도 평가를 통해 재외공관의 영사서비스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외교부가 밝힌 6대 전략목표는 △지속적인 전방위 외교를 통해 세계 각국과의 우호·협력 관계 증진 △한반도와 독북아 평화·안정을 추구하고, 지역 및 다자협력을 통해 국제 평하와 번영에 기여 △경제·통상 외교 강화를 통해 국가 성장동력 창출에 기여 △해외에서의 국민의 안전과 동로의 권익 보호·증진 △국가 이미지 및 외교정책에 대한 대내외적 이해 제고 △외교 역량 강화 등이다.

송 장관은 “올해 외교통상부는 참여정부가 일관되게 추진해온 ‘평화번영정책’과 ‘균형적 실용외교’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참여정부 외교안보정책의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방위 정상외교와 관련 “참여정부는 출범 초기부터 적극적인 전방위 정상회교를 추진해 지난 4년간 41개국을 정상 방문했다”며 “올해에도 지역 안배와 전략적 특성을 고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국제적 지지 확보, 해외시장 개척 및 에너지·자원 안정적 확보 등 우리 경제의 지속성장 기반 구축하고 존경받는 국제협력 국가로의 지위 공고화에 중점을 둔 정상회교를 추진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송 장관은 아울러 “역점 추진 혁신과제로 온라인 업무관리시스템활성화, 재외공관 영사서비스 혁신, 해외 진출기업 지원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 재외공관 행정원 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히 송 장관은 “외교부는 과감한 인사·조직 혁신을 통해 경쟁력 있는 선진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 외교역량 강화 노력을 전개 중”이라며 “분산된 외교자원의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관계부처와의 협업체제를 공고히 하고, 범정부적인 해외인력 운용, 민간을 포함한 외부 지역, 언어, 통상전문가의 특별 체용, 정부 부처 간 인사교류 확대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