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학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상태바
재외동포학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 박채순
  • 승인 2006.12.1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본지편집위원,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금년도 한해를 마무리 하면서 재외동포와 관련한 학술 발표와 포럼 등이 줄을 잇고 있다. 해외교포문제연구소가 주최하는 2006년 교포정책포럼이 12월 8일 한국은 물론 미국, 중국, 일본에서 온 전문가와 동포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각각 주제 발표와 토론을 가졌다.

지난 10월 25일에는 흥사단 민족통일운동본부가 주최한 ‘재외동포 현황과 정책과제’라는 포럼도 열렸다.또한 국회의 재외동포문제연구회와 재외한인학회가 공동으로 주최한 학술회의가 ‘재외동포 문제의 재고(再考)-원점으로 돌아와서’라는 주제로 12월 5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열렸다.

여기서도 재러한인, 재미한인, 중국동포, 재일코리안 문제 외에 국가발전과 재외동포의 역할 등에 대하여 주제 발표와 토론이 있었다. 그러나 동포문제 대한 불씨를 지펴가는 귀중한 이런 행사가 안타깝게도 커다란 성황을 이루지 못하고 연중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각 전문가가 발표한 내용을 가지고 행사에서 논의되고 토론을 거쳐서 도출된 결과를, 정리하고 집대성하여 국가 정책에 반영하고 제도화하는 기관이나 장치가 부족하고, 새로운 테마를 갖고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기관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 인도, 이스라엘 등의 국가에서는 국가와 해외동포가 협력하여 본국의 정치, 경제 발전에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있음이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우리도 세계화시대에 국민국가의 한계를 넘어 민족을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가 자산이며 그 역할이 국가발전에 매우 중요하다는 데에 동의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중요한 자산인 동포에 대한 학문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가르치는 대학이나 연구기관이 부족하다는 데 문제가 있다.

이제까지 외국어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에서 동포와 관련된 강의를 하거나, 국사편찬위원회, 학술학중앙연구원 등에서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KIN이나 동북아평화연대 등 동포 NGO에서도 활동 차원에서 연구를 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남대학교 세계한상문화연구단에서 시의(時宜)에 맞춰 한상(韓商)및 동포의 네트워크에 대한 연구를 진행 하고, 그 결과물을 출판하고 있으며 대학원에 동포관계학 과정을 개설한 것으로 알고 있다. 재외동포학은 정치학, 역사학, 사회학, 인류학, 지역학 등 많은 학제와 연관이 있고, 전 세계에 산재에 있는 동포라는 학문의 대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재외동포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하였고 학문을 위한 기반이 되어 있지 않아 연구자나 학생이 별로 없는 것이다.

그래서 10년 이상이 된 재외한인학회가 주최하는 학술회의에도 발표자도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사람도 많지 않은 게 현실이다.  우리 동포들이 각 지역에 이주한 역사적인 배경의 뿌리, 거주하는 지역과 기간에 따라서 각각 안고 있는 당면 현안과 문제가 산적해 있다.

중국 및 독립국가연합 동포의 법적 지위문제, 재일 동포들의 귀화와 동화문제, 미국, 캐나다, 유럽, 중남미 등의 동포 차세대에 대한 민족정체성과 언어와 문화 교육, 재외동포정책의 법적·제도적 보완 장치, 민족통합과 네트워크를 통한 한민족공동체 조성 등이다. 이러한 문제이외에 날로 중요성이 증가되는 재외동포의 필요성을 감안할 때 획기적인 재외동포학의 기반 조성과 발전을 위한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생각한다.

정부 당국과 입법기관, 학교나 연구소, 학자와 재외동포 등 함께 관심을 갖고 추진해야 할 사안인 것이다. 향후 국가발전의 커다란 동력이 될 것이 확실한 재외동포에 대한 학문은 반드시 필요하며, 이러한 일은 우리 모두의 과제이기 때문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