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건 의원
상태바
유재건 의원
  • 홍제표
  • 승인 2003.07.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었을까? 안 그래도 바쁜 여당 중진의원의 하루는 그날따라 잠시 숨돌릴 틈도 허락하지 않았다. 지난 7월11일 유재건(65) 의원은 오전 7시 정각 아파트를 나서 국회로 출근했다. 베테랑 정치인답지 않게 왠지 긴장된 모습이었다.
"무슨 일이 있습니까?" "예. 실은 오후에 중요한 토론회 사회를 맡기로 했습니다. TV토론 사회를 그렇게 오래 해봤는데도 여전히 긴장되네요"
유 의원이 말한 '중요한 토론회'는 민주당내 신당추진기구가 마련한 범국민 토론회였다. 유 의원도 김원기, 이상수, 이제정, 이해찬, 허운나 의원 등과 함께 신당추진 핵심세력으로, 이로 인해 당 안팎으로부터 공격을 받고있다.
"신당은 분당이 아닙니다. 오늘 토론회도 그런 방향으로 결론이 났으면 좋겠어요" 신당은 당을 깨려는 것 아니냐는 비난이 곤욕스러운듯 묻지도 않은 말을 했다. 그리고 같은 얘기를 그날 하루 서너 번은 더 했다. 신경이 많이 쓰이는 모양이다.
화제를 돌렸다. "어린 시절 얘기부터 해 주시죠. 의원님 홈페이지를 보면 어릴 적에 고생이 많았다던데 실제로 보니 그렇지는 않은 것 같은데요" "허허. 그래보입니까. 사실 유복한 집안 출신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받는데 한편 고맙기는 하죠. 궁해 보이는 것보다는 낫지않습니까"
얼굴이 금세 밝아졌다. 유 의원은 사실 유년시절의 기억이 많은 사람이다. 지금 사는 곳도 생가에서 멀지않다. 1937년 서울 성북구 돈암동에서 출생, 돈암초등학교와 경기 중고등학교를 졸업했다. 6.25당시 잠깐 피난간 것을 제외하면 줄곧 돈암동에서 자란 것이다.
"그 시절 누구나 그랬겠지만 집이 가난해서 신문도 돌리고 찹쌀떡 행상도 해보고, 그러면서 학교를 다녔어요" 그러더니 갑자기 바짓단을 걷어올려 장딴지를 보여준다. "이게 나이 육십 넘은 노인네 다리 같소?" 자랑삼아 힘을 잔뜩 넣기는 했지만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건강해보였다.
"어머니가 떡을 만들면 내가 그걸 들고나가 팔아오고 새벽에는 신문을 돌렸죠. 이 언덕배기를 하루에도 수없이 오르내렸습니다. 나이 좀 먹었다고 다리가 쉽게 부실해지겠습니까?"   인생은 묘한 것이다. 당시 신문을 돌리던 길따라 지금은 의원 명함을 돌리고 있다. "처음 선거에 나섰을 때 명함을 돌리다보니 어린 시절의 저를 알아보는 나이 많이 드신 어른들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초년 고생 사서라도 한다는 말을 무능한 사람들의 자기변명으로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더라"면서 "누구든 뜻을 세우고 열심히 추구하면 반드시 얻게된다"고 인생 선배의 조언도 곁들였다.
사실 그 말은 스스로에 대한 다짐인 듯도 했다. 그날 일어날 크고작은 정치적 사건들을 미리 예상했던 것일까. 기독교인인 유 의원은 여느 때처럼 오전 5시30분에 일어나 30분동안 묵상의 시간을 가졌다. 이날 묵상의 주제는 이사야서 41장 10절의 "두려워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리라. 내가 너의 오른 손을 들어주리라"라는 구절이었다. 유 의원은 "실망이 클 때, 계획한 일이 잘 안될 때, 가장 강력한 위로가 되는 말씀"이라고 설명했다.
그로 말미암아 위로를 얻고 싶었던 사건은 이날 아침 일찍부터 진행되고 있었다. 유 의원은 오전 8시부터 의원회관 제2별실에서 비공개로 열린 신당추진기구 운영위원회 조찬모임에 참석했다. 자세한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다소 경직된 분위기에서 오후 토론회 점검과 잠시후 있을 의원총회와 본회의 대책 등을 논의했다고 장영일(32) 보좌관이 전했다. 호남에 지역구를 둔 의원들의 경우 '신당=분당'이란 오해 때문에 곤욕을 치르고있다는 말도 나왔다.
유 의원은 회의에 앞서 의사당 1층 로비에 있는 해공 신익희의 동상을 찾아 함께 사진찍기를 청했다. 장 보좌관은 "신당이 신익희 선생으로부터 비롯된 민주당의 맥을 잇는 정통 민주정당임을 강조하는 메시지가 아니겠나"고 귀띔했다.
장 보좌관의 '의원님 자랑'은 계속됐다. "우리 의원님은 젠틀한 성격입니다. 공군장교 출신이라 그런지 외국생활을 오래해서 그런지, 아무튼 무척 신사적입니다. 보좌관이 일하기 편한 분이죠. 함께 일하다보면 국회의원이 아니라 아버지나 큰삼촌 정도로 느껴질 때도 있어요"
실제로 오전 9시20분부터 시작된 자신의 홈페이지 개편 회의는 격의없는 농담이 오가는 등 시종 화기애애했다. 이를테면 이런 식이다. 무슨 얘긴가 도중 유 의원이 또 자신의 장딴지 자랑을 하자 양선모(40) 보좌관이 "장딴지만 따로 사진 한 장 찍으시죠" 하는 것이다.
홈페이지 작업을 위해 초빙된 인터넷 전문가는 '흐르는 강물을 닮은 정치인'이란 홈페이지 문구는 "다소 추상적이고 약한 느낌"이라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그러나 "20세기에는 강력한 카리스마를 가진 정치인이 먹혔지만 지금은 문화와 지성을 가진 정치인이 감동과 변화를 가져온다"고 반론했다.
그러더니 다소 엉뚱한 쪽으로 화제를 돌렸다. "하긴 정치인이 너무 유하기만 한 것도 좋은 것만은 아니야. 가끔은 큰 소리도 좀 쳐야겠다고 싶어요" 그러면서 얼마전 지역구 행사에서 있었던 해프닝을 소개했다.
내용은 이렇다. 호남출신 유력인사의 사촌쯤 된다는 한 젊은이가 유 의원 옆에 앉아 담배연기를 연신 유 의원 얼굴에다 뿜어대며 "전라도 표 얻어서 국회의원된 것 아니냐. 그런데 왜 신당 만들어서 배신하려하느냐"고 말했다. 유 의원은 그게 아니라고 설명했지만 같은 질문이 계속 이어졌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