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교육부 한국어 자문관 폐지, 동포 반발
상태바
호주교육부 한국어 자문관 폐지, 동포 반발
  • 연합뉴스
  • 승인 2003.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호주 뉴 사우스 웨일스(NSW)주 교육부(장관  앤드루 레프쇼지)가 공립학교의 한국어교육을 지원하는 한국어 자문관(자문관 김숙희)직을 폐지하기로 방침을 정하자 호주동포와 단체들이 한국어 프로그램 위축을  이유로 반발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지난 6월 재정난으로 폐지된 이후 교육감에게 반대 의견을 제출할 수 있는 시한인 8월8일을 얼마 남겨 두지 않은 15일 현재 총영사관(총영사 김창수)을 비롯한  시드니한인회(회장 백낙윤), 한국학 관련 연구기관 및 학술단체 그리고 대학교수 등은 의견서 제출과 함께 서명운동 등 반대 캠페인을 계획하고 있다.

    성하창 한국교육원 원장은 "김 총영사가 8월초에 레프쇼지 장관을 만날 예정"이라며 "한국어 자문관직을 없애면 안 되는 5가지 이유와 함께 한국어연구협회(KLSA), 한ㆍ호연구센터(KAREC) 그리고 호주국립대학의 한국학연구협회(KSAA) 등 한국어  및 한국학 관련 연구기관, 호주 전역 한글학교 교장 등에게 의견서  제출을  요청했고, 한국 정부와 학술진흥재단, 국제교류재단 등에도 재정지원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NSW주 교육부는 본국의 지원이 없는 언어는 더이상 지원할 수 없다는  주  정부 방침에 따라 이번에 한국어 자문관직을 폐지하는 개편안을 내놨다.

    교육인적자원부 국제교육협력담당관실 관계자는 "한국어 자문관직 유지를  위해 내년 예산에 포함시켜 재정지원을 할 방침"이라며 "현재 기획예산처에서 삭감  요청이 왔지만 예산지원이 없을 경우를 대비한 차선책도 마련해 놓고 있다"고 말했다.

    성 원장은 레프쇼지 장관과의 면담에서 교육인적자원부 및 한국 정부의  지원이 다각적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점과 한국어 컨설턴트의 폐지를 공식 확정하면  한국정부의 자금지원을 받을 기회가 없어진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등 호주  내  한국어교육 진흥에 관한 공관측의 주장을 논리있게 펴나갈 방침이다.

    정해명 시드니한인회 부회장은 "호주 교육부 장관에게 지난 14일 탄원서를 제출했으며, 폐지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해 8월8일 교육감에게 전달할 것"이라며  "2세들의 한국어 교육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5만여 명의 호주동포가 힘을  합치자"고 호소했다.

    시드니 한인회는 동포사회와 긴밀한 관계가 있는 버지니아 저지  하원의원,  존 왓킨스 경찰장관, 유니티당 피터 윙 상원의원 등 NSW주 정치인들을 상대로 한  로비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KSAA 역시 호주를 비롯한 뉴질랜드, 미국, 유럽지역 등 해외에서 한국학을 연구하는 교수 및 학자들에게 한국어교육 진흥의 중요성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NSW주 교육부에 전달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국, 일본, 중국, 싱가포르 등 4개국어 중 유일하게 폐지 위기에 처한  한국어 자문관은 공립학교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한국계 및 비한국계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종류의 지원활동을 하는 자리로, 처음 신설된 지난 99년부터 김씨가  맡아왔다.

    김씨는 호주 공립학교의 한국어 교육과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멀티미디어, 인쇄물, 오디오, 컴퓨터 온라인상의 자료를 만들고 일선교사들과 학생들에게 이를  배포하는 업무와 함께 한국어 교육방법의 지속적인 향상을 위해 비한국계 및 한국계  교사들을 상대로 워크숍, 발표 등을 실시하기도 했다.

    김씨는 "한국어 자문역이 없어지면 NSW주 전역의 비한국계 교사들은 지원이  없기 때문에 한국어 지도를 포기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호주 교육부 구조개편안에 대한 의견서는 e-메일(feedback@det.nsw.edu.au)이나 팩스(1300-732-338)로 보내면 되며 관련 자료는  한인회(61-2-9798-8800)에서  지원 받을 수 있다.

    ghwang@yna.co.kr
(끝)



2003/07/15 15:36 송고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