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과 동포
상태바
전쟁과 동포
  • 김현동
  • 승인 2003.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의 NGO 지구안보연구소에 의하면 7월13일부로 한반도 전쟁시계가 1백69일이 남았다고 한다. 7월 14일자 뉴스에는 북한의 핵처리시설 완료와 미국의 북붕괴를 위한 시나리오가 폭격설과 함께 방영되었다. 이대로 가면 전쟁이 날지도 모른다는 위기가 팽창하고 있다.
지금의 위기는 핵위기라기 보다는 전쟁위기라고 생각한다. 북이 핵을 포기한다 하더라도 전쟁이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라크에서 사찰을 허용하고, 생화학무기가 없는데도 폭격이 감행되었다.
지금의 한반도 전쟁위기는 북한의 핵개발 보다는 미국의 세계전략의 일환으로 발생한 측면이 훨씬 강하다. 미국의 목표는 MD 전략속에서의 북의 붕괴이며, 이는 9.11이후 미국 정치의 부산물이고 이것은 내년 대통령선거까지 지속적으로 작동할 것이라 보인다. 이 전쟁을 막기 위해서는 지금의 비상시기를 이해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전면적 노력을 시작하여야 한다.    
전쟁위기를 이념대립으로 끌고 가서는 안된다. 최근 한국사회에도 제한적 북폭론의 유용성이나, 북을 붕괴시키고 통일을 이루는데 1백만 정도의 희생은 감수해야 한다는 등의 전쟁 유용론이 심심찮게 떠돌고 있다. 마치 미국의 일각에서 주장하는 식의 전쟁을 감행하면 민족의 한쪽은 유리하고 한쪽은 불리하다는 인식이 깔린 것이다.
지금의 전쟁은 히로시마 원폭의 5백배 이상의 피해를 일으킬 수 있고, 우리주도의 판이 아닌 주변 강대국에 의한 일반적 조정과 재분할도 가능한 민족사에 가장 처절한 오점을 남길 수 있는 판이다. 한국의 한가운데 미군이 있기 때문에 폭격의 대상에서 벗어 날 수 없을 뿐 아니라, 이 전쟁이 북만 붕괴시키고 한국에는 별 피해가 없으리라는 주장을 할 수가 없다.
여야, 좌우, 진보, 보수가 세계평화와 국가, 민족적 차원의 인식과 판단을 하고 전쟁을 막는데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한다.
위기는 항상 기회를 동반한다. 이시기에 한국은 전쟁의 희생공간으로 전락 할 수도 있고, 동북아의 조정, 평화허브 국가로 발돋움할 수도 있다. 정부는 6자회담의 계기를 적극적으로 살려 이의 실현 과정에서 북한의 핵폐기를 설득하고, 동북아 각 국이 우선 북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여 미국이 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도록 적극적 외교를 해 나가야 한다.
중국과 러시아는 한국의 주도적 노력을 기대하고 있고, 일본도 이러한 환경이 조성될 경우 지금 같은 우경화 흐름만은 아닐 것이다. 북은 더 이상 미국만을 협상파트너로 생각하여 위기를 심화시키지 말고 한국을 비롯한 동북아를 적극적 파트너로 생각하여야 한다. 작년 북의 김위원장은 이를 잘 이해하고 양 철도착공, 신의주특구, 개성공단 등의 노력을 기울였던 것으로 판단된다.
이 모든 일을 추진하는데 전세계 한민족 네트워크가 적극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한국전쟁에 참가한 중국 조선족, 분단으로 아직도 직접적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 재일동포, 전쟁이후 해외 입양되었던 아이들,  국제결혼한 한인 여자들 모두 전쟁과 분단의 직접적 피해 당사자들이다. 이들의 세계적 네트워크가 작동하여 전쟁을 막는데 앞장서야 한다.
10월 달에 있을 예정인 일본 오오사카의 원코리아페스티발, 러시아 나호드카에서 열릴 제3회 고려인문화의 날이 전 세계에 동북아 시민사회의 평화메세지를 발신하는 장이 되어야 한다. 나아가  한민족 네트워크가 고리가 되고 전세계 평화세력이 연대하여 올 가을 동북아에서 구체적 반전평화 행동이 시작되어야 한다. 이 행동에는 동북아에서 시민사회가 가동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평화세력이 주도적으로 앞장서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