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육진흥원 장기초청교육 교육비 국가 별 소득수준 감안해 조정해야
상태바
국제교육진흥원 장기초청교육 교육비 국가 별 소득수준 감안해 조정해야
  • 구본규
  • 승인 2003.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교육 담당기관인 국제교육진흥원(원장 오성삼)이 동포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하는 교육과정의 교육비가 각 국의 소득수준을 감안하지 않고 일괄적용되고 있어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은 국가에 거주하는 동포들의 교육기회를 제한할 우려를 낳고 있다.  
국제교육진흥원이 현재 운영하고 있는 국내 초청교육과정은 장기 및 단기 교육, 계절제 교육, 해외입양인 교육 등 총 4개 과정이다. 이중 장기교육과정은 국내 대학이나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재외동포들이 대학수학의 예비과정으로 주로 이용하는 코스. 교육비는 수업료, 기숙사비, 식비 등을 모두 포함, 1년에 3백2십만8천원(기숙사 2인실 기준)이다. 미국달러로 환산하면 2,670달러(환율 1200원 기준). 북미나 서유럽 또는 일본지역 동포들에게는 그렇게 큰 부담이 되는 금액이 아닐 수 있지만 이들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은 독립국가연합이나 중국거주 조선족에게는 엄청난 거금이다.
장기과정의 1년 교육비를 중국 위안으로 환산하면 약 2만 위안. 연변대 교수의 평균급여가 월2천 위안이고 공무원의 월급이 2천위안을 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조선족 동포가 자녀를 장기과정에 입학시키기 위해서는 중산층 이상의 소득수준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월급여를 꼬박 1년 동안 한 푼도 쓰지 않고 저축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독립국가연합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우즈베키스탄의 경우, 대학교수의 월급여가 6-70불 선. 우즈베키스탄의 한 한국유학생에 따르면 “2600불 정도면 중산층 이상의 고려인이 1년 이상 벌어 큰 맘 먹고 투자해야 하는 정도의 금액”이라는 것.
3개월씩 전후기로 운영되는 단기교육과정의 교육비도 1기당 130만원이 넘는다.
이에 따라 상당수 고려인이나 조선족 동포들에게 모국 수학은 경비 때문에 ‘그림의 떡’이 될 수밖에 없다.  
국제교육진흥원의 한 관계자도 국가별로 학비가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중국, 독립국가연합쪽은 부담을 가질만한 액수라는 것을 인정한다. 이 관계자는 “장단기교육과정생은 주로 미국, 유럽, 일본 쪽에서 오게 되며 고려인이나 조선족의 경우 경제적인 여유가 있는 학생들이 많이 온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광 고려대 교수(이중언어학회장)는 “상대적으로 경제적 부담이 큰 조선족이나 고려인들에게도 동등한 수학기회를 부여한다는 차원에서 해당지역 학생들에게는 교육비를 경감시켜주거나 지원해주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제교육진흥원은 “중국, CIS 지역 동포들을 위해 매년 25명씩 대학생들을 초청, 항공료를 포함, 전액 무료로 한국어와 문화를 교육하는 10일간의 초청연수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밝혔다.(6.9매) 구본규 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