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재단 이사장을 모십니다.
상태바
동포재단 이사장을 모십니다.
  • 홍제표
  • 승인 2003.07.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외교부 출신의 첫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탄생할 수 있을까. 권병현 현 이사장의 임기 만료일이 석달여 남은 가운데 후임 인사에 대한 논의가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특히 이번 제3대 이사장 선임은 새 정부 들어 활성화된 공개추천제를 거칠 것으로 보여 더욱 관심이다.
공개추천제는 장·차관 및 정부산하기관장 등 대통령이 임명하는 고위직에 적합한 인재를 자천·타천하는 일종의 공개모집이다. 최종결정은 물론 대통령이 하지만 투명성을 높이고 민의를 반영할 수 있는 진일보한 장치로 평가된다.  
최근 이뤄진 몇몇 공공기관장 인사도 이를 뒷받침한다. 환경관리공단 이사장에 이만의 전 차관이 임명된 것 빼고는 관광공사(유건 교보문고 전 사장), 국민건강보험공단(이성재 전 의원)은 외부인사가 영입됐다. 김진 주택공사 사장은 감사에서 자체승진한 경우이지만 역시 전문경영인 출신이다.
동포재단 이사장 인사도 이 같은 맥락을 유지할 것이란 전망은 따라서 자연스럽니다. 현재 논의가 가장 활발한 곳은 시민단체 및 관련학계다. 시민운동의 성과와 새 정부의 국정목표인 동북아중심론을 바탕으로 재단운영을 혁신하겠다는 입장이다.
임채완 동북아학회장(52.전남대 교수)은 "재외동포의 중요성과 재단의 역할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외교부의 그늘에서 벗어나 자율성을 확보할 수 있는 새 인물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시민단체 출신의 경우 외교부의 업무협조를 받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관료주의적 발상"이라고 일축한 뒤 "한 번쯤은 외부인사를 영입해 재단운영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이광규(69) 동북아평화연대 이사장과 서경석(53) 서울조선족교회 담임목사, 이구홍(59) 해외교포문제연구소장 등이 자의와 상관없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서울대교수 출신의 이 이사장은 40여년동안 동포문제 연구에 천착, 각종 저서를 남기는 등 '재외동포학'의 정립자로 꼽힌다. 경실련 산파역인 서 목사는 분야를 넘나들며 다양한 시민단체를 운영해온 대표적인 시민운동가다. 이 소장은 60년대 불모지나 다름없던 상황에서 연구소를 설립, 동포 권익보호를 위해 일생을 받쳐온 개척자로 평가받는다.
동포사회의 움직임도 과거와는 사뭇 달라졌다. 특히 최근 한인연합회장 선거를 마친 미주 동포들은 교민청 설립 등을 요구하며 적극 개입할 태세다. 동포사회가 비교적 작은 다른 지역의 사정도 예전 같지만은 않다. 호주 빅토리아주 원용석(63) 한인회장은 "생업 등의 이유로 동포출신이 상근 이사장을 맡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겠지만 비상근일 경우는 사정이 다르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해 중앙인사위원회도 올 하반기 동포사회 인재풀을 대대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정윤기 인재조사과장은 "모국에 대한 참여의사와 역량을 가진 인물자료를 다양한 경로로 수집해 국정운영의 참고자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비 외교부 출신이 이사장에 오를 가능성은 아직까지 높지않다는게 일반적인 관측이다. 퇴직관료를 내려보낼 산하기관이 많지않은 외교부가 재단 몫을 그리 쉽게 양보하겠냐는 분석이다.
재단의 한 관계자는 "외부인사가 영입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며 공개추천제를 실시해도 달라질 것은 없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외교부에 종속돼있는 상황에서 외교부와 끈이 닿지않는 인물은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전했다.
외교부 출신중에는 K 전 차관과 베트남 대사를 역임한 B씨 등이 적임자로 평가된다. 이들은 보수적인 외교부 풍토 속에서도 그나마 동포문제를 적극 거론해온 몇 안되는 인사로 알려졌다. 9.0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