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SE 시험에서 한국어 선택 가능
상태바
GCSE 시험에서 한국어 선택 가능
  • 코리안위클리
  • 승인 2006.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시행… 7월5일 뉴몰든서 설명회

내년부터 영국 중등학교 졸업 자격시험인 GCSE(General Certificate of Secondary Education)의 시험과목 중 하나로 한국어 시험을 볼 수 있게 됐다.

주영한국대사관(대사 조윤제)은 영국의 공인 시험관리기관인 CIE(University of Cambridge International Examination)와 한국어 시험지 개발 작업을 완료하고, 견본 문제를 웹사이트에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올 9월 학기부터 영국 중등학교에서 한국어 과목을 제2외국어 과목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됐고, 2007년 5월부터 GCSE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은 한국어를 선택해 시험을 볼 수 있게 됐다.

영국은 중고등과정 11학년을 마친 뒤 치르는 GCSE와 이후 2년 간의 대학준비과정 후 치르는 A-레벨 시험 결과를 종합해 대학 신입생을 선발한다.

이번에 GCSE 시험 과목에 한국어가 포함됨에 따라 영국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한국인 학생들은 그동안 제2외국어로 선택해 왔던 불어, 독어 등을 한국어로 대체할 수 있게 돼 입시에서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됐다.

한국어 시험은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IGCSE’ 시험이라서 영국뿐만 아니라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영연방 국가 학생들에게까지 혜택이 미칠 전망이다.

주영한국대사관 이화성 교육원장은 “GCSE 한국어 시험이 가능해짐에 따라 영국 중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한국인 학생들이 대학 진학시 유리한 입장에 서게 됐고, 한국어 학습동기를 가질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당초 영국 CIE측은 아직 한국어의 수요가 적다며 한국어 시험 개발에 난색을 표명했으나 대사관측의 적극적인 요청과 시험지 개발비를 전액 제공한 교육부의 지원으로 이번 일이 성사됐다고 이 교육원장은 말했다.

대사관은 GCSE 한국어 시험이 새로 도입됐음을 널리 알리기 위해 오는 5일 저녁 6시30분 런던 일대 한인들이 많이 사는 뉴몰든 쿰걸스쿨에서 영국인 학교 교사와 한국인 학부모 및 학생 등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본지전재계약>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