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킹 역량 강화 모국-동포사회 상생”
상태바
“네트워킹 역량 강화 모국-동포사회 상생”
  • 조행만기자
  • 승인 2006.06.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재외동포특위 위원장 이화영의원

지난 1일 출범한 열린우리당내 재외동포특별위원회는 700만 재외동포의 본국 정부에 대한 실질적 대화 창구란 점에서 재외동포들의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이화영 열린우리당 의원은 그동안 재외동포사회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의정활동을 펴온 정치인으로 경희대 고창근 교수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5?31 동시지방선거 일정으로 매우 바쁜 이화영 의원을 만나 재외동포특위의 향후 활동계획을 들어봤다.

   
▲ 이화영 의원
-먼저 소감부터 한 말씀.
“우리 한민족은 140여년의 해외 이주사를 갖고 있는 세계3대 재외동포대국이다. 대한민국의 발전과정에서 우리 동포들의 기여와 헌신은 크지만 그동안 체계적인 동포정책이 있었는지 평가하기는 어렵다. 많이 늦었지만 집권여당인 열린우리당에 재외동포정책을 집중해서 다루게 될 특별위원회가 출범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특히, 통일외교통상위원으로서 해외에서 만났던 수많은 동포들에게 했던 약속을 지킬 수 있어서 무척 기쁘다.”


-재외동포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된 배경은?
“개인적으로는 동북아지역의 코리안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NGO인 ‘동북아평화연대’기획위원으로 참여해 극동러시아의 고려인, 일본의 재일동포, 중국의 조선족 등과 함께 많은 일을 했었다. 17대 국회에 들어와서도 제일 먼저 한 일이 여야 3당이 함께 참여하는 의원연구모임인 ‘한민족평화네트’를 결성한 것이고 현재 고진화 의원과 공동대표를 맡고 있고 이런 경험들로 인해 관심을 갖게 된 것같다.”

-이중국적과 참정권에 대한 소신은?
“재외동포의 이중국적 허용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남성의 병역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하는 대안이 먼저 마련되어야 한다. 참정권 문제는 우선 국내 거주 외국인에 대해 일정 요건을 갖춘 경우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부터 참정권을 인정하게 되었다. 재외동포의 참정권 부여 문제는 형평성과 비밀보장을 위한 기술적 부분만 해결되면 단기체류 재외국민부터 점차 확대한다는 것이 여야가 합의한 기본 입장이다.”

-향후 법안 발의는 어떻게 할 생각이신지.
“개인적으로 나는 재외동포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하고 늘어나는 국민들의 해외활동을 지원하는 영사업무의 강화를 위해 통합기구인 ‘영사교민청’을 설립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앞으로는 재외동포특별위원회를 모든 논의의 중심에 두고 우리당의 법안뿐만 아니라 야당에서 제시하고 있는 재외동포기본법 제정 문제도 열린 입장에서 면밀하게 검토할 생각이다.”

-동포특위의 특별한 활동계획이 있다면?
“먼저, 재외동포사회의 요구와 여론을 수렴하기 위한 현실적인 제도와 기구를 정비하는데 에 초점을 둘 것이다. 현재 민주평통 해외 자문위원들께서 많이 참여하고 계신데 이분들을 포함해서 해외의 목소리를 보다 충실하게 전달하는데 노력할 것이다. 다음으로는 모국과 재외동포사회가 상생하고 협력하는 네트워킹 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치권의 제안들을 정리해볼 생각이다. 동북아 코리안 네트워크의 구축이 그 첫 번째 과제가 되고 참정권, 이중국적 등 법률적 문제의 개선대책도 집중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