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 한국 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관 최우선 업무는 통상지원”
상태바
“신설 한국 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관 최우선 업무는 통상지원”
  • 상트페테르부르크=백동인기자
  • 승인 2006.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델란드 총영사 대담서 조언

우리 동포가 고작 400여명에 불과한 상트페테르부르크에 한국 총영사관이 최근 공식 개설되어 일부 업무를 시작했다. 원래 8월말 업무개시 일정을 앞당겨 공관이 개설된 것은 최근 몇 년 사이 불거진 스킨헤드로부터의 안전 문제가 표면 위로 등장하면서 교민 보호 업무가 다급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교민의 안전 문제와 영사업무의 편의만을 위해서 총영사관이 기능한다면 비용 측면에서 너무 비효율적이다. 올 8월까지 총 10명으로 구성될 총영사관의 영사팀이 근본적으로 우선 순위를 가려서 해야 할 업무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어떻게 상트페테르부르크라는 새로운 외교와 통상 무대에 적응해 갈 수 있는가? 네덜란드 총영사관의 공관장과의 대담을 통해서 그 궁금증을 풀어보았다.

   
▲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네덜란드 총영사관에서 만난 획스(Ed W. Hoeks.오른쪽) 총영사
네덜란드 총영사 획스(Ed W. Hoeks)와의 대담은 4월 26일 상트페테르부르크의 네덜란드 총영사관에서 한시간 동안 진행됐다.

-최근 한국 정부는 이곳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총영사관을 서둘러 개설하였습니다. 네덜란드 총영사관은 우리보다 많은 외교적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데 귀국의 입장에서 어느 것이 업무의 우선 순위를 차지하고 있는가?
“저도 이곳의 치안 상황은 대단히 심각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 영사관의 업무가 국민 보호에만 치중하지는 않는다. 또한 지난 300여 년에 걸쳐 대단히 많은 인적 교류가 있어왔으니 만큼 계속적인 우호 분위기 증진을 위해서 양국 국민간의 연대와 의사소통의 증진에 보탬이 되는 정책들을 계속 개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저희들은 네덜란드의 대학이나 정부 산하 교육기관과 연관해서 러시아의 젊은 대학생들을 ‘문화와 언어개발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있다.”

-총영사님께서 영사관의 일반적인 업무에 대해서 설명 했는데, 총영사님 개인적으로 이곳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업무는 무엇인가?
“아무래도 저의 역할 가운데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지는 부분은 통상 지원 업무가 아닌가 생각한다. 왜냐하면 이곳 상트페테르부르크 특별시와 인근 레닌그라드주에 우리가 매년 수출량이 연간 3억달러이 넘기 때문입니다. 수출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총영사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다.”

-이 지역과의 무역 교류에서 어떤 부분의 교역이 유망한가?
“우리는 주로 이 지역에 화학제품, 설비 플랜트 그리고 식품산업 분야의 제품들을 주로 수출한다. 반면에 이곳으로부터 주로 수입하는 품목은 석유와 가스 그리고 원목 등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이 지역이 섬유와 자동차의 메카로 부상할 것입니다. 독일 포드와 도요타, 그리고 닛산이 각각 연산 10만대 목표로 공장을 짓고 있는 것이 그 좋은 예입니다. 에너지 산업과 컴퓨터 소프트웨어 부분도 유망하다. 선박 수주도 매년 급증하고 있다.”

-총영사로서 이곳에서 활동하시며 느끼는 애로사항은?
“이곳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은 낮은 수준의 관료주의, 비자 수속의 어려움, 거주지 등록의 불편함, 노동비자 취득의 난관, 관세, 세금 그리고 시민들의 인종주의적 경향 등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총영사님은 이곳의 스킨헤드 테러에 대해서 어떻게 보고 있으며 네덜란드 정부 차원에서 어떤 대책을 수립하고 있는지요.
“이 문제는 현재 양국 정부 차원에서 이곳 시정부 관계자들과 지속적으로 협의되고 있다. 조만간 대화 채널을 좀 더 고위급으로 격상시킬 것을 고려하고 있다. 이 문제의 가장 바람직한 해법은 이곳 시정부가 단호한 의지를 가지고 근본적으로 대응하는 것이다. 테러는 반인륜적 범죄입니다. 그 어떤 이유로도 이들 주장은 변호되거나 지지될 수 없다.”

-네덜란드 입장에서 총영사의 직책은 이 지역에만 관련되는 것인가? 아니면 기타 지역과 연관된 특수 업무도 관장하는지….
“저 남쪽의 볼고그라드나 서쪽의 시베리아 지역 등 우리 기업의 요청이 있으면 어느 곳이든 달려가서 업무 지원을 한다. 우리 정부의 총영사 업무는 지역의 제한을 두지 않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