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특별위 출범
상태바
재외동포특별위 출범
  • 조행만기자
  • 승인 2006.05.02 00:0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 “700만 동포의 목소리 정책에 신속 반영”

   
▲ 열린우리당은 1일 국회헌정기념관에서 700만 재외동포의 목소리를 정책에 신속히 반영키 위한 재외동포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사진=김진석기자
열린우리당은 700만 재외동포의 목소리를 정책에 신속히 반영키 위한 재외동포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1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김혁규 최고위원, 이화영 의원, 이규형 외교통상부 제2차관을 비롯한 미주 평통위원 45명이 모인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우리당은 이날 출범식에서 이화영 의원(통일외교통상위원회)과 고창근 교수(경희대)를 공동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이병화 미주상임고문 등을 부위원장으로 임명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공동위원장에 선출된 이화영 의원은 “대한민국은 700만 재외동포를 가진 세계 3대 재외동포대국”이라며 “우리에게 재외동포정책은 과거와 같은 지원의 문제가 아니며 올바른 재외동포정책은 나라 발전의 길이자 한민족의 상생전략”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출범식의 질의 응답시간에는 동포문제에 대해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LA 인권문제연구소 김문철 회장은 “재외동포법에서 이중국적 문제는 많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참정권이 빠져있다”며 “정파를 초월해서 어디까지 허용할 것인지 밝혀 줄 것”을 요구했다.

답변에 나선 이화영 의원은 “이번 5·31 지방선거에서 재외국민들은 투표가 가능해졌다”고 밝히고 “참정권은 투표상의 기술적, 절차적 문제와 반대세력이 있어서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당 차원에서 노력중”이라고 밝혔다.

이중국적 문제에 대해 이규형 차관은 “우리 정부는 현재 이중국적을 허용하지 않고 참정권도 현실적으로 요원하다”고 강조하고 “재외동포재단도 10년이 됐지만 아직 미흡하다”면서 “하지만 지금 새로운 청(기관)을 만드는 것보다 기존의 재단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정부 측 입장을 대변했다.

김정흠 재미변호사(세계해외한인무역협회 법률 고문)는 ‘재외동포와 모국정부와의 협력방안’이라는 주제의 특강에서 “어느 신문기사에 따르면 이중국적을 인정하지 않고 있는 나라는 우리나라밖에 없다”고 지적하고 “우리나라는 그런 면에서 매우 배타적이고 해외인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동포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강조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