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계 혼혈인 자랑스런 하인스 워드
상태바
한국계 혼혈인 자랑스런 하인스 워드
  • 실비아 패튼
  • 승인 2006.02.08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랑스런 한국의딸과 그아들
장하다 하인스 워드 실비아 패튼

국제결혼여성, 혼혈인, 다문화가족, 국제가족, 이중문화가정, 우리가족을 일컬어부르는 이름도 여러가지나된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건 우리도 한국인의 핏줄을 이어받은 단일민족아닌 국제화 시대에 더불어사는 한국인 이라는것이다.
하인스의 활발한 활약과 성공이 있기에는 어머니의 무한한 사랑이 있었다. 자식을향한 어머니의 사랑은 한국이나 미국이나 다를리없겠지만 강인한 인내를 가진 한인여성만큼이나 자식사랑을 더할나라가있을까 생각된다.
더구나 흑인혼혈인 어린하인스와 차가운 한국인들의 시선속에서 한국에서 살아왔을때를 돌아보면 지금의 그는 세계의 정상에 우뚝서있게 만든 어머니의 사랑과 멜로디가 진한 감동을 자아내게한다.
수퍼 볼 에서 MVP(Most Valuable Player) 를 따낸 자랑스런 한국인의 어머니를 둔 하인스 워드, 수퍼볼을 지켜보며 최고의 선수에 올라선 아들을보면서 그의 어머니는 얼마나 울었을까? 나의 모든것을 걸었던 아들 그아들이 세계가 지켜보는 수퍼볼에서 우승컵을 안았을때 엄마 마음은 어땠을까?
이혼과 더불어 아들을 빼앗기고 아들을 찾기위해 온갖고생을 하며 아들이 8살이 되던해 드디어 꿈에도 그린던 아들과 살게되었던 엄마.
동양인의 얼굴에 눈이작은 엄마를 처음에는 부끄러워했지만, 일평생을 하인스 하나만을 위하여 뼈를깍는 고생을 고생으로 여기지않았던엄마, 그엄마가 아니었다면 지금의 나는 없다 며 평생을 갚아도 절대 어머니의 사랑을 갚을수없다는 하인스. 그가 한국계 혼혈인것이 이처럼 자랑스럽고 가슴이 뿌듯할수가없었다. 그어머니역시 국제결혼여성이라는 한국인들의 색안경속에 아픔을 당했으리라. 그렇게 훌륭한 아들을 길러내어주신 어머니또한 자랑스런 한국의 딸이다. 풋볼선수들의 최고의 무대인 수퍼볼에서 MVP를 받은 하인스 워드, 나의 남편을 비롯하여 많은 미국인들이 그가 한국계 혼혈임을 모르고있었다. 그는 한국을 알리는 대사역활을 훌륭히 수행해낸것이다. 국제결혼여성, 그리고 혼혈인 이라고 손가락질하던 많은사람들 이제는 그들을 국제화시대의 외교관으로 내가살고있는 이나라의 주인으로 보아주길바란다.
미국으로 이민온후에도 큰 어려움을격으면서도 많은 혼혈인들이 성공하여 잘살고있는것을 볼수있었다. 그들에겐 남다른 아픔이있다. 우리 미국에 사는 아니 전세계 한국인들은 그아픔을 이해하고 따뜻하게 감싸주어야할것이다

편견과 멸시와 냉대속에서 자란 혼혈인들, 이민온 그들에게 아버지나라에서 시민권을 자동으로 부여하자는 법안이 미국회에 상정이되어있다.
하인스가 과연 그들과 한마음이되어 혼혈인법안이 통과되도록 힘을 실어줄지는 아직모르지만 하인스에게 부탁하고싶다. 당신보다 더아픔을 당한 당신의 형제들을 당신과 같은 혼혈인인 그들을 도와달라고……………..

일요일밤 모든 국제결혼여성들과 혼혈인들은 아마 잠을설쳤을것이다. 나역시 기분좋은 눈물을 흘리며 기뻐했고 가슴속에는 뜨거운무엇이 뭉클했고, 목구멍은 아팠었다. 그리고 하인스가 한국계 혼혈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잠이들었다. 꿈속에서도 나는 하인스에게 “혼혈인 시민권 자동부여법안”이 미국회를 통과할수있게 힘을실어달라고 도움을청하고있었다.


실비아 패튼
www.kawausa.org

한미여성회 총연합회 회장,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