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위원회 설립 놓고 동포재단-외교부 마찰
상태바
대통령 직속 위원회 설립 놓고 동포재단-외교부 마찰
  • 미주중앙일보
  • 승인 2006.01.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광규 이사장에 '용납 못해' 경고
재외동포재단을 대통령 직속 동포위원회로 개편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재외동포기본법'을 두고 한국 외교부와 재외동포재단이 불협화음을 빚고 있다.

외교부는 이광규 재외동포재단 이사장이 재외동포신문에 기고한 신년사에서 "재외동포기본법이 여론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국민들의 여론과 관심도 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하자 공문을 통해 이 이사장을 경고한 것이다.

외교부는 공문에서 재외동포기본법에 대한 정부의 반대 입장이 분명한데도 불구 정부 산하단체장으로서 이에 반하는 내용의 기고를 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며 용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외교부 한 당국자는 "이전에도 2~3차례 구두 및 공문으로 주의를 줬음에도 시정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반해 재외동포재단은 재외동포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대통령 직속의 위원회 설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광규 이사장은 "재외동포정책은 외교부 단독으로는 해낼 수 없는 과제들이 있는 만큼 여러 부처를 조정할 수 있는 대통령 산하 동포위원회를 만드는 안에 개인적으로 찬성한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과 관련 미주 한인사회 뿐만 아니라 한국 재외동포관련 단체는 외교부의 행태를 강력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한국에 머물고 있는 김재수 미주총연 고문변호사는 "한민족 공동체 번영을 위해 700만 동포정책을 수립하는 것은 한국정부가 주도적으로 당연히 해야할 일"이라며 "하지만 외교부는 산하단체가 자신들보다 높은 위치로 격상되는데 반감을 갖고 오히려 엄포를 놓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 변호사는 "이같은 외교부의 행태를 비난하기 위해 한국에 있는 해외동포 관련 유관단체 및 언론이 오는 16일 모임을 갖고 외교부 규탄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완흠 재외국민 참정권회복위원회장은 "현재 외교부.법무부.국방부 등으로 뿔뿔이 흩어져 있는 재외동포 정책 및 법안은 대통령 산하 위원회로 집중시켜 폭 넓고 일관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주중앙일보 김석하 기자

신문발행일 :2006. 01. 13
수정시간 :2006. 1. 12 23: 15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