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한민족공동체학’을 제안한다
상태바
[칼럼] ‘한민족공동체학’을 제안한다
  • 정영훈
  • 승인 2006.01.16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영훈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전 세계에 흩어져 살고있는 7800만 한민족을 공동번영을 위하여 상호협조하는 하나의 연결망속에 결속시키자는 취지의 한민족공동체운동이 지금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한상대회나 한민족경제공동체대회, 한인회장대회, 한민족문화공동체대회, 언론인대회 같은 다양한 이름의 행사들이 여러 주체들의 참여로 빈번하게 개최되고 있다.

방송과 신문 등 언론에서도 재외동포들의 소식을 자주 전하면서 모국과 재외동포 사이의 이해와 결속을 촉진하고 있다. 한민족공동체 형성을 추구하는 신문과 잡지 등의 다양한 언론매체들도 창간되어 활동하고 있다.

동포 관련 여러 문제들을 학술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논의의 장도 자주 개최되고 있고, 정책적 대안을 모색하고 법적 장치를 만들기 위한 공청회도 빈번하게 열리고 있다.

한국정부의 이 문제에 대한 인식도 제고되고 있는 중이다. 재외동포법을 만들고 재외동포재단을 설립하여 관련 사업을 지원 또는 주관하게 하고 있으며, 교육부를 비롯한 관련 정부부처들도 민족정체성을 촉진하고 공동의 이익을 제고하며 모국과의 결속을 강화하는 여러 관련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중이다.

아직 부족하다는 공격을 자주 받고있지만 한국정부의 역할과 관심은 점차 확충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한민족공동체 운동은 기본적으로 한국민족주의가 오랫동안 확인하고 추구해온 동포의식과 공동체의식의 산물이며, 민족의 통일과 발전을 향한 모색의 연장선 위에서 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필자는 근대이후 한민족이 씨름해온 중심주제는, 좀 거칠게 개관하면, 전반기 반세기의 그것은 자주독립이었고, 후반기 반세기의 그것은 남북통일이었다고 집약할 수 있을 것이라 보며, 이제 시작되는 21세기의 중심주제는 한민족공동체 건설이 되리라 생각한다.

한민족이 반세기이상 고민해온 남북통일문제는 이제 지구촌 범위의 한민족을 통합하자는 취지의 한민족공동체 아이디어의 한 하위주제로 그 위상을 재정립해가리라 생각한다.

이 한민족공동체 아이디어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기존의 민족운동과 다른 새로운 발상과 관점에 기반하고 있다. 여러 가지의 실천과제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이 운동이 가지는 의의나 과제를 세세하게 논의하는 데로까지는 나아가지 않으며, 다만 이 과제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활동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본래 ‘학문’이란 인간의 삶과 시대의 요구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한민족공동체건설이라는 과제가 긴요하다면 그 같은 ‘현재’의 과제에 기여하는 학문적 모색과 논의도 필요하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필자는 이 같은 과제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적 활동을 ‘한민족공동체학’이라고 일컬을 수 있다고 본다.

이 ‘한민족공동체학’은 크게 보아 (1)한민족공동체 아이디어의 이념을 정립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부분과, (2)한민족공동체형성에 수반되는 제반 실천적 문제들을(공동사업ㆍ제도장치ㆍ민족정체성ㆍ민족교육문제 등)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부분, 그리고 (3)해외거주 한민족을 포함하여 전체 한민족사회의 현황과 문제점들을 점검하는 부분 등으로 구성될 수 있을 것이다.

현실을 분석하고 미래의 전략을 모색함에 있어서는 사회학 정치학 법학 교육학 인류학 언어학 역사학정책학 등 인문ㆍ사회과학분야의 성과와 이론들을 원용할 수 있을 것이며, 우리의 한민족공동체 아이디어와 같은 문제의식을 갖고 전개되고 있는 세계 여러나라들의 사례를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민족공동체 형성문제에 관심갖는 학자와 운동가들의 교류와 협력이 필요한 것도 물론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