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재외동포 보호ㆍ영사업무 강화
상태바
외교부, 재외동포 보호ㆍ영사업무 강화
  • 연합뉴스
  • 승인 2005.1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국민영사국을 재외동포영사국으로 확대개편
[연합뉴스 2005.12.14 17:36:56]

(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재외동포 보호와 영사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외교통상부내 영사 관련 국(局)이 기존 3개과에서 5개과로 확대 개편되고 인력도 대폭 늘어난다.

외교통상부는 14일 재외국민영사국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외교통상부 및 소속기관 직제'를 이달 9일 공포, 시행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재외국민영사국이 재외동포영사국으로 이름이 바뀌고 재외국민이주과가 폐지되는 대신 재외동포정책 1.2과가 신설된다.

기존 영사과는 영사서비스과로 바뀌고 재외국민보호과가 신설된다. 여권과는 그대로 존속한다.

또 재외동포영사국내에 22명의 인력을 증원키로 했으며 해외공관의 영사인력도 대폭 늘어난다.

재외공관에서 근무하는 외교부 인력을 35명, 경찰 및 법무부 인력을 각각 45명씩 충원하기로 한 것이다.

외교부 관계자는 "고(故) 김선일씨 사건 이후 재외국민 및 동포들에 대한 보호와 영사서비스 강화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다"며 직제 개편 배경을 설명했다.

이번 직제개편에 따라 외교정책홍보실이 외교정책실로 이름이 바뀌고 테러에 대한 국제공조 강화를 위해 외교정책실 산하에 `대테러국제협력과'가 신설됐다.

또 기존 외교정책홍보실 산하 국제기구정책관실과 정책기획관실이 각각 외교정책실 산하 국제기구국과 정책기획국으로 변경됐다.

lkw777@yna.co.kr

(끝) 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