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비만과의 전쟁' 선포
상태바
정부, '비만과의 전쟁' 선포
  • 머니투데이
  • 승인 2005.11.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머니투데이 2005.11.21 10:29:28]

[머니투데이 여한구기자] 국내에서도 비만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직접 비만 예방에 팔을 걷어붙였다.

보건복지부는 21일 비만관리를 국가 보건정책의 주요 목표로 정하고 이달 중으로 복지부, 문화관광부, 교육부, 노동부, 학회 및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국가비만대책위원회'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 위원회 활동을 통해 종합적인 비만예방 및 관리대책을 마련, 2001년 30.6% 였던 비만인구를 2010년 33.0%로 비만인구 증가율을 억제하는데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세부 계획은 △식생활 개선 △운동의 활성화 △의료적 접근 등 3개 방향으로 구분돼 추진된다.

이를 위해 국민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식생활 지침을 만들어 보급하고, 식품의 열량 및 지방함유량에 대한 표시기준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담뱃갑에 표기된 것처럼 '지나친 설탕(지방) 섭취는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등의 경고문구를 식품 포장지에 넣는 방안도 고려되고 있다.

이와 함께 운동이 일상생활에 정착될 수 있도록 '건강도시' 지정과 함께 산책로 및 자전거도로 등에 대한 지원도 검토중이다. '1인 1가지 운동 갖기' 캠페인과 언론매체를 통한 건강체조 보급, 국민건강 걷기의 날 지정 등도 추진된다.

의료적인 검토 대상으로는 한국인의 비만분류 기준을 재검토 한뒤 비만관리 가이드라인을 제정할 계획이다.

아울러 심각한 비만환자에게는 약물치료시 보험을 적용해주는 방안이 적극적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보건소와 주민건강증진센터 등을 통한 비만관리 프로그램도 강화키로 했다.

복지부는 이같은 비만정책이 알려질 수 있도록 '비만의 날' 선포 및 비만 홍보대사 위촉, 비만예방 우수 음식점 지정 등의 다양한 홍보활동도 계획해 놓고 있다.

한편 국내 비만인구는 32.4%(체질량지수 25% 이상)로 10년 전에 비해 1.6배(여자 1.3배, 남자 2배)가 증가했다. 특히 소아비만의 경우는 최근 3년 사이 2배 가량 늘어나는 등 '선진국병'으로 불리는 비만이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면서 이에 따른 사회적비용만 1조8000억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여한구기자 han19@<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han19@(여한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