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영주권자 장기 해외 체류시 조심해야”
상태바
미 "영주권자 장기 해외 체류시 조심해야”
  • 영국생활
  • 승인 2005.11.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에 장기체류하다 재입국한 영주권자에게 추방명령이 내려져 장기체류 사례가 많은 한인 영주권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미 연방 이민세관 단속국(USICE)은 최근 해외에 2년 이상 장기간 체류했다 입국한 캐나다 국적 영주권자인 데이빗 드종 가족이 영주권자의 미국 내 체류 규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추방명령을 내렸다.

추방전문 스티브 장 이민변호사는 “이민법 시행령에 따르면 영주권자의 경우 해외 체류기간이 6개월 미만일 경우에도 미국 거주 의사가 없다고 이민 당국이 판단하면 추방을 당할 수 있으며 해외 체류기간이 1년을 넘기면 당국은 일단 영주권 포기 의사가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체류기간 위반으로 인해 추방명령을 받는 한인들도 적지 않다”며 해외 체류기간이 3개월을 넘을 것으로 예상될 경우 반드시 ‘재입국허가서’를 발급 받은 후 출국할 것을 권고했다.

이민 변호사들은 한인 영주권자들의 경우 한국에 장기체류하며 사업체를 운영하거나 취업한 상태에서 단지 영주권 유지 목적만을 위해 정기적으로 단기간 미국에 재입국한다고 해도 이민당국으로 영주권 포기 의사가 있는 것으로 의심받을 수 있으며 입국 자체가 거부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연방 정부가 시행범위를 확대하고 있는 USVIST 시스템이 영주권자에게도 확대될 경우 체류규정 위반을 이유로 추방되는 영주권자가 양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