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조류독감으로 1급 비상사태 발효
상태바
홍콩, 조류독감으로 1급 비상사태 발효
  • 권윤희 로사
  • 승인 2005.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대책반, 조류독감은 풍토병, 재발 가능 시사
홍콩정부는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홍콩에도 전염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 26일부터 '1급 유행독감 비상사태'를 발효하고 정부 각 분야와 연합해 여러 가지 조치를 세웠다.

홍콩은 대륙으로 부터의 닭 수입을 전면 중단하고, 대규모의 닭 도살 준비도 갖추었다. 만일 시장 내에서 닭 한마리가 감염되면 시장의 모든 닭을, 2마리 이상이 감염되면 홍콩 전역의 닭을 모두 도살해야 한다.

이외에, 상황에 따라 마이포습지(Mai Po Nature Reserve)를 봉쇄하고, 각 입경처에 체온측정 시스템을 가동하며, 더 심각한 사태에 대비하여 홍콩병원 전체를 대상으로 11월에 조류독감 발생대비 훈련을 대대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동물전염병과학위원회 대표 원국용(袁國勇)은 26일 TV 프로그램에서 "조류독감의 위협은 사스보다 더욱 심각하고, 발생 원인은 여전히 불투명한 요소가 많다"면서 "조류독감 바이러스가 돌변하여 사람 간에 전염시키게 되면 사망률은 사스보다 더욱 심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 조류독감은 풍토병, 재발 가능

정부대책반은 26일 전염병 퇴치를 위한 회의를 열었다. 팀장을 맡고 있는 위생복지식물국 상임비서장 우증가려(尤曾家麗)는 "세계보건기구의 정보에 따르면, 현재 조류독감이 사람에게 전염되었다는 증거는 없으나 1997년 대대적으로 발생한 이후, 이미 화남지역의 풍토병이 되었으며, 언제 홍콩에 침입할지 모르는 상황이므로 시민들은 방심해서는 안된다"고 발표했다.

우 팀장은 또 "최근 자신의 임무는 조류독감 예방 및 퇴치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 이라면서, "만일 조류독감이 대규모로 발생할 경우, 각 부문에 충분한 자원 및 설비가 갖추어질 수 있도록 하고, 정부 각 부문은 이 같은 계획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지 점검해야 한다"고 말했다.


■ 가정마다 마스크와 체온계 준비

위생보호중심 총감독 양백현(梁柏賢)은 "앞으로 조류독감이 발생하면 국경은 즉시 체온측정 시스템을 작동할 것"
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조류독감 바이러스 잠복 기간에는 환자가 열이 나지 않아도 전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전염병을 짧은 기간 안에 제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양 총감독에 따르면 감염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손을 깨끗이 씻고 상황에 따라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는 특히 시민들에게 독감치료약을 구입하지 말라고 강조하면서 "만일 약을 미리 복용하면 신체에 항약성 반응이 생겨 실제 독감이 퍼지게 되면 치료하는데 역효과를 가져온다"고 강조했다.

이 밖에, 위생국은 26일 기자회견회를 통해 손 씻는 방법을 시범 해보이면서, 모든 가정이 마스크, 지열제, 체온계 등을 미리 준비하라고 당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