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현선일편] “재일교포 법적지위 향상 주력”
상태바
[일본-현선일편] “재일교포 법적지위 향상 주력”
  • 인터뷰=이혜경기자
  • 승인 2005.10.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복60주년인 올해는 한일국교정상화 40주년이자 재일동포 역사가 100년이 되는 해이기도 하다. 내년 창립 60돌을 맞는 재일본대한민국민단(이하 민단) 본국사무소 현선일 소장을 만나 재일동포들의 현실과 앞으로 민단의 나갈 방향을 들었다.

   
- 민단 서울사무소의 역할은.  “72년 민단 조직 강화를 위해 본국과의 연락사무소로 출발했다. 현재는 한국에 체류중인 재일동포들의 구심체 역할을 하며 한일친선 및 민단을 알리는 일을 한다. 일본 내 민단 지역협의회 간부들의 본국연수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모국에 대한 바른 인식과 정체성 확립을 돕기 위해 재일동포 어린이 잼보리를 열고 있다.”

- 민단의 역사와 규모는. “1946년 광복 직후 좌우대립 과정에서 반공민족진영의 재일교포단체 대표 2000여 명이 모여 결성한 재일본조선인거류민단이 그 모체이다. 도쿄의 중앙본부 산하 49개 지방본부와 354개 지부를 두고 재일교포의 권익을 옹호하는데 힘쓰고 있다.”

- 한국의 산업화와 경제발전에 재일동포들의 기여가 컸는데. “재일동포들은 누구보다 앞장서 고국을 생각하고 조국발전에 기여해 왔다. 6, 70년대 재일동포들 자본이 곳곳에 주요 산업 기반을 조성하고 산업화의 밑거름이 됐다. 또 민단은 일본 내 공관을 낼 경제적 힘이 없는 본국을 대신해 공관 개설을 도왔다. 민단이 정부에 기증한 도쿄의 일본 대사관의 경우 현 시가가 1000억앤 이상이다. 일본내 한국 총영사관 10곳 중 9곳이 민단 도움으로 개설됐다.”

- 재일동포 사회가 오랫동안 민단과 조총련으로 양분돼 왔는데 관계 개선의 의지는.
“한민족으로서 협력의 대상으로 의식이 전환되고 있다. ‘식탁위의 38선’이란 표현처럼 동포사회에서 민단과 총련은 서로 얽혀있는 관계다. 한 가족 내에서도 부모와 형제 친인척이 남과 북 어느 곳을 고향으로 두느냐에 따라 혹은 사상에 따라 갈라졌었다. 탈냉전과 남북화해 조류에 맞추어 각종 행사와 모임을 공동 개최함으로써 변모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민단의 활동 방향은.“재일동포들은 세금 내고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의무를 이행하지만 연금도 투표권도 없이 외국인으로 살고 있다. 일본정부가 취하는 재일교포에 대한 차별정책, 재일교포의 법적 지위 개선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정부와 동포들에게 바라는 것은. “동포정책을 이민정책과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재일동포들은 스스로 떠난 이민자가 아니라 대부분 어쩔 수 없이 이땅을 떠났던 징용자들로 굴곡진 역사의 희생자다. 미국이나 타지역은 시민권자들도 동포의 수에 넣는데 일본국적을 받은 동포들은 동포로 파악하지 않는다. 귀화한 재일동포들을 일본에 대한 민족적 감정 때문에 더욱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다. 따듯한 시선으로 동포들을 이해하고 바라봤으면 좋겠다.”

현선일 재일민단 본국사무소장(nhsi38@hanmail.net)
Tel : (02)755-1165
재일민단 : www.mindan.org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