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미하일 박교수(2편)-재외동포에 관해
상태바
러.미하일 박교수(2편)-재외동포에 관해
  • moscow
  • 승인 2003.05.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외동포법-<말씀내용>
"대한민국에 달린 한가지 책임은 어디있는냐 한국에서 우리 민족운동을 인정하지 않으면 러시아에서 우리민족이 타락되고 사라질수 밖에 없다.
그러나 대한민국이 민족적 이해관계로 볼때 해외 동포들이 민족성을 가져야만 대한민국의 비중도 더 무거워지고 앞으로 경제.정치적으로 영향력을 갖고 관계를 맺을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민족이 외국에서 살고있는 경우에서 동화되고 만다면 다른 민족들과 차이가 없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한민국의 힘 또한 없어 질것으로 본다.
좁은 조선땅의 인구는 더욱 불어나고 고국에 돌아갈지.오던지 귀국할수 없는 처지이지만 문제가 되는 것이다.

그러나 해외 동포들을 본국에 유학등.. 대책을 세워서 이들이 고국에 있는 민족 공동체에서 자기의 특별역활을  할수 있겠죠. 아직까지는 한국 유학공부로 해서 큰 지식을 받은 사람들이 양적.질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다.

러(고려인)에게는 무비자가 해결되면 기업등.자유로운 왕래를 희망한다.
나에게는 무비자 입국권이 있다. 2년동안 4회에 걸쳐 한국을 왕래해서 그런지 모르겠으나 대사관에서 비자없이 허용해 주었다.그러나 다른 고려인들에게는 아마 무비자가 없을 것으로 안다.

재외동포들이 서로 공동의식을 가지고 단결성.공동체의식이 없이는 이 문제도 잘 해결될수 없다"고 강조한 내용이다.

*현재 러시아 고려인 단체는 모두4개협회로 나눠져 있다.
1.고려인 문화 자치단체(3년전 설립-당시 러.연방국으로부터 문화교류 차원에서 승인 받음)(1대회장:정 유리(국회의원). 2대회장:최 블라지미르(장군-소장)
2.전러시아 고려인협회(89년 설립.당시 명칭:러시아 고려인 협회-회장:리 알렉)
   (2.000년~현재.회장:조 바실리)
3.모스크바 고려인협회(89년설립.1대회장-박 미하일 리꼴라이비취.2대회장-신 알렉세이 시묜.3대회장-아나톨리비취.4대회장-빅토르 초이(현재)
4.북한 범민련(친북파 협회)-국제 해외동포 연합단체(모스크바 지부)

**위와같은 단체들은 고려인들이 수교전 대부분 친북에 가깝게 소속되어 활동하다.90년 한-러 수교 이후 한국과 가깝게 되었고 범민련 단체를 제외한 모든단체들은 대한민국 정부에 힘을 받고    있다.(1.2.3.단체들은 현재 1개단체로 통합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불가능    하지 않느냐는 의견들을 내세우고 있다 한다) 러시아=신성준기자<www.dongpo.info>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