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드는 모임' 교과서 또 참패
상태바
'만드는 모임' 교과서 또 참패
  • 민단신문
  • 승인 2005.09.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용률 1% 이하, 민단·시민의 연계 결실 맺어

일본 전국 공립 중학교에서 내년 학기부터 사용될 교과서의 채택은 584지구 가운데 이미 500여군데에서 끝난 것으로 전해졌다.

'새로운 역사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이하 '만드는 모임')'과의 공방이 극도로 치열했지만 '만드는 모임'이 제작한 후소샤 출판 역사교과서를 채택한 곳은 공립에서는 토치기현 오타와라시(栃木縣 大田原市)와 도쿄도 스기나미구(東京都 杉竝區), 도쿄(東京)도립의 중고등 일관교와 에히메(愛媛)현립 중학교 등에 그쳤다. 9월 중순의 최종 집계를 앞두고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 채택율은 1%에도 달하지 않을 공산이 커졌다.

다각적 활동이 올바른 인식을 환기

'만드는 모임'은 채택율이 0.03%로 완봉된 2001년도 결과를 통지받자 "보복하겠다"고 공언하고 보수파 정치가를 끌어들여 지방 의회에 압력을 가하는 한편, 교육위원의 인사에도 개입했다. 또 검정하기도 전에 검정 신청본을 교원들에게 배포하는 등 앞뒤 안가리고 온갖 수법을 구사해 왔다.

그러나, 목표로 잡은 10%의 채택률에는 전혀 미치지 못해 또 다시 참패할 것이 확실해 졌다. 전국에서 하나로 뭉친 민단의 운동과 시민단체와의 연계가 '만드는 모임'의 움직임을 봉쇄했다. 각지의 주된 움직임을 개괄해 본다.

카나가와현(神奈川縣)본부에서는 5월 집회를 기점으로 본부와 지부가 연계하여 7월 초순까지 각 도시의 교육위원회를 대상으로 요망활동을 전개해 왔다. 교육장 스스로 대응한 7개 지역 자치단체 가운데 시로야마쵸(城山町)는 사전에 송부한 민단 자료를 손에 들고 양심적인 대응을 보였다. 반면 에비나시(海老名市) 교육위원회는 명함조차 교환하지 않고 사무적인 대응으로 시종 일관했다.

현내에서 후소샤판을 추천한 교육위원은 바로 이 에비나시 교육위원 1명과 카마쿠라시(鎌倉市)에서 2명으로 판명됐지만 44군데 지역 모두 '만드는 모임' 교과서를 채택하지 않았다.

"일본의 시민단체와 면밀한 정보교환을 바탕으로 연계를 한 결과"라며 이상철(李相哲) 문교부장은 "민단이 너무 전면에 나서지 않는 것이 좋다", "일본인이 나서야 할 운동인데 민단의 노력에는 머리가 수그러진다"며 한일관계에 배려한 발언도 많이 들었다고 한다.

니시도쿄(西東京)본부 관내는 위험시되는 시 교육위원회가 몇군데 있었지만 4개 지역 집회에서 민단의 활동을 어필하는 등 정력적으로 움직였다. 하치오지시(八王子市) 교육위원장이 같은 지역 민단 지부 지단장의 중학생 시절의 스승이라는 인맥도 있어 직접적인 면담을 통해 요망을 전달한 것이 주효했다.

나가노현(長野縣) 본부의 요망활동에서는 여러 군데에서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가) 국가 검정에 합격한 이상 채택 후보로는 고려해야 하는데, 아이들의 장래를 염려하는 여러분의 생각은 이해가 된다"며 호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미에코(金美惠子) 사무국장은 "모든 자치단체가 민단의 존재를 잘 알고 있어 요망 활동도 순조로웠다"고 말했다.

홋카이도(北海道) 본부는 본부·지부 간부들이 우려하던 오비히로시(帶廣市)를 비롯해 홋카이도 교육위원회 등에 요망활동을 전개하고, 나아가 관련 서적 '미래를 여는 역사'를 교육 관계자들에게 기증하고 이해를 촉구했다.

니이가타(新潟)에서는 작년에 '만드는 모임'이 이 지역에 지부를 설치하고, 교과서 채택에 관한 청원을 현의회에서 채택시켰다. 또, 니가타시에서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문제로 인한 영향이 커, '만드는 모임'과 '구하는 모임'이 공동으로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를 지지하는 청원을 3번 제출해 시의회에서 채택되는 등 어려운 상황에 몰렸다.

민단 현 본부는 니가타 한국교육원과 함께 현내의 여러 단체와 협력 관계를 구축하여 서명 운동 등을 전개해 왔다. 각 지구 채택 협의회에서는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에 대해 "신화나 제2차 세계대전에 대한 기술이 너무 많아 균형감이 없다" 등의 반대 의견이 나와 채택이 보류됐다.

오사카부(大阪府) 본부는 부교육위원회와 긴밀한 연계를 전개했다. 민단의 의향을 배경에 두고 부교육위원회이 시정촌 교육위원회에 대한 지도와 정보 수집 등 협력을 아끼지 않아 '만드는 모임'이 개입할 여지가 없었다. '만드는 모임'의 집요한 공세에 대해 임정복(任正福) 사무국장은 "올해의 교과서 채택 결과가 나오면 이제 다음 해의 교과서 채택을 대비해야 된다. 방심하지 말아야 하다"고 강조했다.

효고현(兵庫縣) 본부의 요망 활동에서는 타츠노시(龍野市) 교육장이 "타국의 교과서 문제에 참견하니 불쾌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그러나, 결국 채택은 보류됐다. 시의회는 '코이즈미(小泉) 총리에게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요구하는 결의'를 하는 한편, '지방 참정권 의견서'는 거부했다.

와카야마(和歌山)에서는 타나베시(田邊市) 교육위원회가 위험 대상이었다. 민단 현 본부가 요망 활동을 전개하자, '만드는 모임'에 반대하는 여러 단체의 요망과 채택 기준에 관한 정보를 알게 됐다. 현장 활동을 통해 직접 얻은 중요 정보였다. 와카야마시 교육위원회는 회견에서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는 "자국 중심의 역사관이 강하고 타국에 피해를 준 사실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고 채택하지 않은 이유를 말했다.

히로시마(廣島)에서는 미츠기(三次), 쇼바라(庄原), 쿠레시(吳市)가 위험지구로 추정됐었다. 현 본부의 정기화(丁基和) 사무국장은 "침략전쟁을 미화하는 한편, 원폭의 사실조차 축소시키는 등 너무 편파적이다. 히로시마에서는 도저히 받아 들여질 수 없다고 생각했지만 결과적으로 채택 여부에 대한 회답에서 찬성 0명으로 나타났다"고 마음 놓인 표정을 보였다.

톳토리현(鳥取縣) 본부는 현과 20개 시정촌의 교육위원장을 대상으로 면담 요망 활동을 실시했다. 공평·공정을 기한다는 이유로 만날 수 없는 자치단체도 있었지만, 면담에 성공한 교육장에게는 "만일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를 채택하면 한국의 자치단체와의 교류하는데 있어서 돌이킬 수 없는 사태로 발전될 것"이라고 강하게 촉구했다. 김태진(金泰鎭) 사무국장은 "한국의 교조와 일본어교육연구회 회장 일행이 현과 톳토리시 교육장에게 직접 요망한 것도 크게 작용했다"고 말했다.

카가와현(香川縣) 본부의 김신조(金伸造) 단장은 "현의회로부터 교육장에게 압력을 가했던 것 같으나, 현장 교직원의 의견이 더 강해 '만드는 모임'에 대해서는 부정적이었다"며 면담 활동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쿠마모토현(熊本縣)의 시교육위원회는 "어른이 읽어도 난해한 용어가 많다"며 '만드는 모임'의 교과서에 의문을 던졌다. 한국과 평화 학습 교류를 계속해 온 사립 큐슈카쿠인(九州學院) 중학은 "채택되었을 때,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을 배려했다"고 말했으며, 쿠마모토 마리스토가쿠엔(熊本マリスト學園) 중학교는 "주변의 평가도 참고로 해야 한다"는 이유로 두 학교 모두 후소샤판을 채택하지 않았다.

한편 채택 결과가 9월로 미뤄지는 지역도 있다. 사가현(佐賀縣)에서는 "1일의 정식발표까지 시 교육위원회 관계자에게 함구령이 내려졌다"고 한다. 박홍정(朴弘正) 사무국장은 "한국과 교류 사업을 추진중인 지역은 민단의 요망에도 깊은 이해를 나타낸다.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단은 작년 9월에 '90일간 집중 활동'을 시작으로 전국 각지에서 교과서 문제에 대한 공통 인식을 촉구하는 연수회와 각 자치단체에 대한 요망 활동을 계속 전개해 왔다. 각종 강좌나 서명 운동을 통해 일본사회를 계발하는데에도 주력해 왔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