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권자에도 투표권 부여해야”
상태바
“영주권자에도 투표권 부여해야”
  • 이혜경기자
  • 승인 2005.07.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인회장 인터뷰-김영만편]

   
▲ 김영만 미주한인회총연합회장
“병역 기피를 목적으로 한 국적포기자를 재외동포로 보지 않는다는 재외동포법 개정안에 찬성한다.” 미주한인회총연합회 신임 김영만(67·사진)회장은 이어 “최근 재외동포법 개정안이 부결됐지만 재외동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법 제정이 어떤 형태로든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달 25일 미국내 197개 한인회를 대표하는 제21대 미주한인회총연합회(미주총연) 회장선거에서 당선된 김영만회장이 세계한인회장대회에 참석차 서울을 방문했다.
재외동포 참정권 문제에 관하여 “단기체류자 뿐만아니라 영주권자에게도 투표권을 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영주권자들은 거주국에서도 모국에서도 정치참여를 할 수 없는 이방인이다. 미국내 30만에 이르는 단기체류자나 불법체류자들은 더 극한 상황이다. 무엇보다 정체성과 일체감을 위해서 투표권이 중요하다.”며 “이들이 국내 정치에 참석할 수 있는 참정권부여는 이익관계를 초월한 투자의 개념이다.”고 말했다.

미주총연은 지난 4월 헌법재판소에 참정권 관련 헌법소원을 내고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김회장은 특히 우리나라가 동북아, 세계의 중심국가로 부상하기 위해서는 해외동포들과 같은 인적자산을 적극 활용해야 함을 강조하며 “교포 2,3세의 민족정체성을 위해서 교육문제에 정부가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밝히고 “모국연수방문과 같은 실질적 프로그램을 늘리고 미국사회로의 진출을 도와야한다.”며 적극적 친화정책으로 교류의 끈을 놓지 말 것을 당부했다.

“220만 재미동포를 대변하는 기구로 미주총연의 위상을 높이겠다”는 김회장은 국정홍보처 해외홍보원등이 추진하는 ‘한국 바로 알리기’사업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재미동포의 화합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현재 추진중에 있는 일본의 유엔상임이사국 진출저지 서명운동에 지역한인회의 참가를 독려하고 ‘인터넷을 통한 입양인 친부모와 이산가족 찾기’등 입양인과 국제결혼 여성을 위한 행사와 장학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국내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동포 기업과 동포 상공인 단체가 참가하는 취업박람회도 계획중이다.

김회장은 서울 태생으로 1976년 미국 휴스턴으로 이민했다. 2000년부터 휴스턴한인회장과 미 중남부한인회연합회 회장을 각각 두 차례씩 역임하고 이번 21대 미주총연 회장에 당선되었다. 그간의 공로를 인정한 휴스턴시는 그가 미주총연 회장에 취임한 올 6월 25일을 ‘김영만의 날’로 선포하기도 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