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우토로문제 인도적 해결 日에 요청
상태바
정부, 우토로문제 인도적 해결 日에 요청
  • 연합뉴스
  • 승인 2005.07.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연합뉴스) 인교준 기자 = 한일 양국은 7일 제9차 영사국장회의를 열어 지난 3월부터 6개월간 한시적인 우리 국민의 일본 입국시 비자면제 조치의 결과를 검토하고 이를 항구적인 조치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또 영사업무 담당 외교부 직원들을 상호 파견함으로써 영사 관련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특히 자국민이 다수 거주하는 제3국 주재 양국 재외공관간의 교류를 강화해 대형 자연재해 발생시 자국민 보호를 위한 협조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어 불법체류자 문제 및 각종 범죄에 관한 정보를 교환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협력을 확인하는 한편, 영사국장 회의와 비슷한 치안당국간 정례협의체 성격의 협조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우리측은 이와는 별도로 일본 정부의 차별 실태로 거론되고 있는 재일동포의 집단 거주지인 일본 교토의 우지(宇治)시 우토로 문제와 관련해 일본 정부가 인도적 차원에서 관심을 갖고 문제 해결에 노력해 달라고 요청했다.

   우토로 지역은 제2차 세계대전 중 군비행장 건설을 위해 강제징용된 조선인들이 집단으로 거주하게 된 지역이며, 여기에 사는 재일교포들은 충분한 식수원 공급 및 하수처리 시설없이 생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약 200명의 거주자들은 무단 점유를 이유로 지난 2000년까지 일본 법원으로부터 여러차례 철거 명령을 받은 바 있다.

   회의에는 우리측에서 이준규(李俊揆) 외교부 재외국민영사국장이, 일본측에서는 가토리 요시노리(鹿取克章) 외무성 영사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제10차 영사국장회의는 도쿄(東京)에서 내년 적절한 시기에 개최하기로 했다.

   kjihn@yna.co.kr
  (끝)

등록일 : 07/07  16:00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