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제주 이전 논란
상태바
재외동포재단 제주 이전 논란
  • 장성순기자
  • 승인 2005.07.03 0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의원 “국제행사에 도움” - “업무추진 곤란” 엇갈려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교류재단과 재외동포재단을 제주도로 이전하는 것을 포함한 176개 공공기관 지방이전 계획안이 지난달 24일 확정, 발표되었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이에대해 찬반 입장으로 갈리고 있다.

이화영 열린우리당 의원은 지난달 26일 재외동포신문과의 전화통화에서 “제주도를 ‘국제 평화의 섬’으로 만들어 국제적인 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해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찬성의 뜻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국회 통외통위 의원들이 제주도 서귀포 컨벤션센터 앞에 ‘평화연구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국제교류재단이나 재외동포재단의 국제교류나 재외동포행사를 제주도에서 하면 오히려 해외동포들은 더 좋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김문수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달 24일 인터넷 의정보고서를 통해 “망국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면서 “이 잘못된 결정의 피해자는 결국 국민들이며 정작 잘못된 결정을 내린 노무현 대통령 등 책임자들은 결국 별다른 책임을 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하게 반대했다.

국제교류재단 이전에 대해 김 의원은 “직원 78명의 작은 기관이므로 지방이전을 한다고 해도 큰 지방발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규모가 아니다”라고 지적한 뒤 “국제교류재단은 외국인들을 연 300명 이상 초청하여 외교부, 언론사, 주한외교공관, 대학 등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데, 제주도로 이전하면 무엇을 할 수 있다는 것인갚고 비판했다.

또 재외동포재단 이전과 관련해, 김 의원은 “재외동포재단은 45명의 직원이 670만 재외동포를 모국으로 초청하여, 연계를 강화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한국어가 서툴고 모국방문의 기회가 평생 한번 밖에 없는 러시아 지역 고려인, 조선족 등을 제주도까지 모셔와 사업을 어떻게 잘 할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노릇”이라고 강도 높게 반대했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해당 기관인 재외동포재단 관계자들은 내심으로 우려를 하면서도 공식적 대외적으로 입장을 밝히는 것을 조심스러워하고 있는 분위기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