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시리즈 / 평통, 이대론 안된다
상태바
기획 시리즈 / 평통, 이대론 안된다
  • 미주한국일보
  • 승인 2003.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력시간 : 2003-04-24
최근 벌어지고 있는 위원 선정작업에서도 벌써 ‘모 인사는 지난 대선에서 이회창 후보를 지지했던 인물’ ‘모 인사는 현 정부와 색깔이 다르다’는 등 분열적인 색깔론이 흘러나오는 등 곳곳에서 타운 분열의 조짐이 나오고 있다.
때마다 ‘평통 무용론’이 나오는 이유들이다.
총영사관의 평통에 대한 보이지 않는 작용도 문제의 한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9기 위원선정과정에 발생했던 당시 민형기 총영사와 선정위원들간의 마찰은 총영사관의 위원선정 독단의 대표적인 예로 꼽히고 있다.
당시 선정작업에 참여했던 이영송 8기 회장은 “표면적으로는 선정위원이었지만 총영사관에서 이미 다 내정상태였다. 내가 추천한 사람들을 일부러 제외시켰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이 회장은 “이로 인해 민 총영사와 고성이 오갔다”며 당시 선정작업에서 있었던 민 총영사의 횡포를 지적했다.
이같은 절차로 위원이 선정되다 보니 임원진과 위원들은 총영사관의 눈치를 보게되고 일부 자격없는 위원들이 선정돼 회비가 미납되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21일 현재 평통회비를 내지 않은 위원수는 약 40명. 전체 280여명의 위원중 단 한번도 내지 않은 위원이 10여명, 한번만 낸 위원이 20여명이다. 그러나 위원신청 마감일이 다가오면서 갑자기 평통 사무실에는 미납회비를 내겠다고 위원들의 전화가 잇달아 걸려오고 자신의 출석률까지 점검하는 일이 벌어졌다.
위원간들간의 보이지 않는 불화와 미묘한 신경전도 평통운영에 장애가 됐다.
지난 2월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했던 일부 여성위원들이 서울의 한 호텔에서 고성을 지르며 언쟁을 벌여 함께 간 위원들을 당혹스럽게 만들어 버렸고 10기 출범 이후 시작한 자체신문 제작을 놓고 ‘예산낭비다’ ‘평통활성화와 정보제공이다’라며 시비를 벌이기도 했다.
그러나 이같은 문제 속에서도 나름대로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려는 모습을 보이려고 노력하고 있고 또 그같은 방향으로 조금씩 전개되고 있는 것은 긍정적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특히 북핵사태로 인한 한반도 문제가 관심을 모으면서 평통의 역할과 비중이 증대되면서 연방의원들을 초청, 서로의 시각을 나누는 기회를 갖는 등 관련 세미나 등을 통해 보다 심도있게 이 문제를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11기 위원 선정을 ‘자진신청제’로 바꾼 것 역시 상당수 위원들은 매우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 위원은 ‘스스로 뜻이 있어 참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자체만으로도 큰 진전”이라며 “평통의 설립취지에 맞는 인사들이 선정되고 당사자들 역시 나름대로의 통일관과 기본 지식을 갖추려는 노력이 병행될 경우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락 기자>


http://www.koreatimes.com/News/articleview.asp?id=123459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