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는 왜 건재한가?
상태바
러시아는 왜 건재한가?
  • moscow
  • 승인 2003.04.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상의 21세기 마지막 황금밭으로 불리우는 러시아는 어떤 나라인가?

구소련은 자본주의 영향으로 러시아로 바뀌기 전까지 한때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해왔던 강대국이다.98년모라토리움으로 위기국면을 모면했던 러시아는 한국의 IMF와 대조를 이뤘고 이런위기를 극복할수 있었던 배경속에는 풍부한 지하자원이 버티고 있어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컸다.

이렇게 거대한 육지 6분1을 지킬수 있었던 자원은 석유.가스.철강.목재.등이 버팀목 역활을 해 주었고 또한.첨단과학분야(예로 우주항공)기술과 문학.예술.등..고급인력을  배출.보유해 왔으며 특히 과학기술분야는 지금도 세계 각국으로부터 인정되어 고급인력 임대계약과 기술제의를 받고있다.

이런 러시아를 깊이없이 평가해온 우리 한국은 그저 춥고 가난한 공산국가 소련으로만 인식해 왔던 건 사실이다.이때 러시아는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체제로 변해가면서 이념적 혼란과 변혁기를 겪는 아픔을 견뎌내며 문호를 개방하기 시작했다.

당시 각국에서 몰려든 무역 투자가들은 투자가치 이상 절정의 호황을 이뤘고  그 당시 우리 한국도 예외는 아니었다. 90년도 한.러수교로 러시아에 대한 사전정보와 지식없이 뛰어든 한국 무역인들이 각종 한국상품을 선보이며 러시아인들을 매료시켰고 한국의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 놓았던 초창기 맴버들은 아직도 그때를 생각하면 "거리에 돈이 굴러다닌다"고 할 정도로 흐뭇한 말들을 꺼내 놓기도 한다.

최근 러시아 시장은 호황을 누리고 있다 해도 과언은 아니다.
예년과 달리. 유럽 투자가들의 장기적인 현지화 사업에 착수하는등..눈에띄게 대형 현대식 건물들이 들어선 모습을 볼수있고 한국 무역인들도 "무지"가 아닌 전문인들이 직접 뛰어들어 경쟁력있는 아이템을 선보이며 각 분야별 엑스포전시와 기타 전문업체들과 연계해 자사광고는 물론 그 어느때보다도 많은 실효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러시아를 처음 진출하는 무역인들은 어설픈 사업정보와 경영이론만으론 절대 금물. 누구나 성공여부는 장담할수 없기 때문이며 현지경험 미숙은 실패의 요인으로 작용. 끈기와 인내로 정확한 시장동향 파악이 우선이다. 그러므로 실무경험이 많은 현지 교민과 해당 전문인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참고로. 러시아인들은 사고가 깊고 모든일에 있어 절대 서두르는 법이 없다!          
문의:주러 코트라.모스크바 상인 연합회.재 중소기업 협의회(모스크바=신성준기자)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