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노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에 바란다
상태바
[사설] 노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에 바란다
  • 재외동포신문
  • 승인 2005.05.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러시아를 방문한다. 이달 9일 모스크바에서 열리는 '제2차 세계대전 승전 60주년' 기념행사에 참가하기 위함이다. 현지의 동포사회 뿐만 아니라 전세계 동포사회는 노대통령의 이번 러시아 방문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러시아에 약 15만의 동포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그중 많은 동포들이 소련 해체 이후 삶의 기반을 상실해 고통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노대통령이 이번 방문을 통해서 러시아의 전승 60주년을 축하하고 주변국들과의 외교 현안을 논의 하는 것과 함께 러시아에 거주하는 동포들의 삶의 개선에도 관심을 가지기를 바란다.

노대통령이 관심을 기울여야 할 재러동포 관련문제 중 하나는 중앙아시아로부터 러시아로 재이주한 동포들의 러시아국적 취득 문제이다.

주지하듯이 스탈린에 의한 중앙아시아로의 강제이주는 우리 민족 이민사의 최대 비극중의 하나였다. 소련 해체 이후 중앙아시아에 살던 동포들의 삶은 새로 독립한 나라들에 민족주의가 대두되면서 다시 한 번 혹독한 시련을 겪게 되었다.

중앙아시아의 동포들 중 일부는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조상이 살던 곳인 연해주 등지로 재이주를 시작했다. 그 숫자가 어느덧 3만~4만명에 이르게 됐고 그 중 대략 절반 정도가 아직도 러시아국적을 취득하지 못하고 있다. 러시아 국적을 취득하지 못한 동포들은 의료와 연금혜택을 받을 수 없고, 정상적으로 취업하기도 어렵고 자식을 학교에 보내기도 어렵기 때문에 그 삶의 척박함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이다.

우리는 소련을 승계하고 있는 러시아가 소련 해체 당시에 중앙아시아 여러 나라에 거주했다는 이유로 현지국가의 국적을 취득할 수밖에 없었던 재러동포들에게 러시아국적을 부여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운지 이해하기 어렵다. 그들은 소련 해체 이전에는 소련의 국민이었다.

옐친 대통령시절 러시아연방정부는 포고령 제64호로 1937년 한인들을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시킨 스탈린의 정책을 과오로 인정하고 사과한 바 있다. 러시아연방최고회의는 1993년70년전 한인들이 살던 지역 중에서 군대가 철수한 지역을 영구 무상 임대하여 그들이 돌아와 살 수 있도록 결정(제472-1호)을 하기도 했다.

이런 맥락에서 볼 때 러시아 국적을 취득하지 못해 겪고 있는 재러동포들의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 러시아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당연한 역사의 순리라고 할 수 있다. 러시아정부가 우리 동포들에게 조건 없이 국적을 부여하는 것이 그 출발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노대통령의 이번 러시아 방문을 통해서 이 문제가 명확히 제기되고, 해결되기를 바란다. 나아가 러시아에 거주하는 15만 재외동포에 대한 러시아 사회의 인식이 개선되고 그 결과 동포들의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는 획기적 계기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