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주를 요청하는 재일동포 출신 탈북자들 2003-03-12
상태바
일본 정주를 요청하는 재일동포 출신 탈북자들 2003-03-12
  • 민단
  • 승인 2003.04.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을 방문하고 있는 재일동포출신의 탈북자 9명은 2003년3월7, 8일의 양일간, 외무성 및 일본의 각 정당을 방문하여 일본에서의 정주(定住)와 탈북자의 보호 등의 내용을 담은 요청서를 제출하였다.

이 요청서에는, 재일동포출신의 탈북자가 희망시 일본 입국의 인정, 탈북자를 구출하는 연락 사무소의 설치, 한/중/일 3개국이 연대한 탈북자의 보호, 브로커와의 금전적인 거래를 통하지 않은 탈북자의 북송 반대, 중국 정부에 의한 탈북자의 난민 지위 부여, 탈북자를 대상으로한 일본 정부의 정주(定住)지원 (주택 제공, 직업 훈련, 일본어 교육, 정신 치료의 내실화) 등 6개 항목이 포함되었다.

'귀국사업'이라는 이름아래 일본에서 북한으로 건너가, 아사(餓死)직전의 상황속에서 탈북하여, 한국으로 건너간 전(前) 재일동포와 그의 가족 9명은 9일, 도쿄 스이도바시(水道橋)의 재일 한국 YMCA에서 귀국사업과 북한에서의 생활 등을 알리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장에는, 탈북자의 생생한 목소리를 들으려하는 재일동포와 일본시민으로 만석이 되어. 통로를 메운 청강자도 있었다.

각각, 북한의 식량사정을 비롯하여 귀국자에 대한 엄한 감시태세, 탈북후에도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신매매 등, 당시 상황을 생생하게 밝혔다. 특히, 이웃에 살고 있던 귀국자가 어느날 갑자기 행방불명이 되는 사례도 적지 않고, 같은 위험이 언제 자신들을 덮칠지 모른다는 공포에 휩싸였다고 호소했다.

성인이 되어 귀국한 동포들은 「지상의 낙원」, 「멋진 나라」라고 보지도 않은 북한을 찬미하고, 위장선전에 10만명의 동포와 6000명의 일본인 배우자들을 사지(死地)에 몰아넣은 총련(總連)을 비난했다.

또, 당시의 일본 정부, 방송 등이 모두 북한 귀국을 미화한 사회적 배경을 지적하면서, 재일동포귀국자의 일본 정주(定住)에 대한 이해를 구했다.

(2003.03.12 민단신문)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