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거주 `위안부피해자' 국적회복 추진
상태바
해외거주 `위안부피해자' 국적회복 추진
  • 연합뉴스
  • 승인 2005.03.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5/03/13 07:20 송고

(서울=연합뉴스) 이승우기자= 일본의 역사왜곡과 독도영유권 주장으로 파문이 일고있는 가운데 여야 의원들이 일제 강점기에 강제로 해외로 끌려가 우리 국적을 상실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국적 회복을 추진하고 있어 주목된다.

열린우리당 문학진(文學振) 의원은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위안부로 외국에 끌려갔다 돌아오지 못한 분들은 국가의 피해지원조차 받지 못한다"며 "여야의원과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이달 내에 가칭 `해외거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및 국적회복추진위원회'를 발족시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태평양 전쟁을 전후로 일제에 강제징용돼 중국, 러시아 등에서 위안부 생활을 강요당한 조선인 생존자 일부는 귀국하지 못한 채 외국국적을 취득했으며, 이들은 외국인으로 분류돼 국내 거주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주어지는 지원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

문 의원을 비롯한 여야 의원들은 이에 따라 한국정신대대책협의회 등 위안부 문제 관련 단체들과 공동으로 지원기구를 구성, 이들 재외동포 위안부피해자의 국적을 회복함으로써 4천300만원 상당의 정착금과 월 70만원의 생활안정지원금 등을 받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들은 또한 해외 거주 위안부 피해자들이 귀국해 국적회복 수속을 밟는 전 과정을 지원하고, 국적 회복 및 지원금 지급 전에도 생활 기반을 형성할 수 있는 재정적 혜택을 주도록 정부에 요청할 방침이다.

문 의원은 "진작 국민적 관심을 받았어야 할 분들이 방치돼왔다"며 "이제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마련할 때가 왔다"고 말했다.

leslie@yna.co.kr

(끝)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