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 영감 받은 ‘한국정원’, 영국 첼시 플라워쇼 금상 수상
상태바
지리산 영감 받은 ‘한국정원’, 영국 첼시 플라워쇼 금상 수상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5.2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지해 작가의 ‘백만년 전으로부터 온 편지’
황지해 작가의 지리산을 모티브로 한 한국정원 ‘백만년 전으로부터 온 편지’ (사진 산림청)
황지해 작가의 지리산을 모티브로 한 한국정원 ‘백만년 전으로부터 온 편지’ (사진 산림청)

황지해 작가의 지리산을 모티브로 한 한국정원 ‘백만년 전으로부터 온 편지’가 지난 5월 23일 영국 첼시 플라워쇼에서 주요 경쟁 부문(쇼가든) 금상을 수상했다고 산림청이 밝혔다. 

첼시 플라워쇼는 영국 왕립원예협회(RHS)가 주최하는 세계적인 가든쇼로 1913년 시작됐다. 이 가든쇼에서 황지해 작가는 지난 2011년 ‘해우소’로 아티즈가든 부문 금상과 최고상, 2012년에는 ‘디엠지(DMZ) : 금지된 정원’으로 쇼가든 부문 전체 최고상과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수상은 황지해 작가가 11년 만에 첼시 플라워쇼에 복귀해 이룬 쾌거다. 특히 우리나라는 그동안 정원문화가 국민들의 생활 속에 자리 잡았고,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등으로 ‘정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커졌다. 

산림청은 정원문화 활성화와 정원산업 진흥을 위해 정원박람회 및 가든쇼를 통해 유망한 정원 작가를 발굴하고 있으며, 정원 작가를 꿈꾸는 청년의 역량을 강화하는 ‘정원드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정원소재로 활용가치가 높은 자생식물을 발굴하고, 특성 강화를 위해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김용관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생활권 깊숙이 숲을 끌어온 것이 바로 정원이다. 산림청은 한국정원의 세계화를 위해 국제적인 가든쇼에서 성과를 보여준 황지해 작가와 같은 유망한 정원작가를 양성하고 지원하는 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