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에 첫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장 준공…한국 중소기업 주도
상태바
이집트에 첫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장 준공…한국 중소기업 주도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5.19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환경 중소기업 ‘제이에스티’가 주도적으로 참여

양국 정부 간 협력으로 5월 17일 준공식 열려
5월 17일(현지시간) 이집트 신행정수도(New Administrative Capital, NAC)에서 열린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장 준공식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 환경부)
5월 17일(현지시간) 이집트 신행정수도에서 열린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장 준공식에서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 환경부)

환경부(장관 한화진)는 이집트 녹색산업 수주지원단(단장 한화진 환경부 장관)이 5월 17일(현지시간) 이집트 신행정수도(New Administrative Capital, NAC)에서 폐기물 에너지화 사업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생활폐기물을 단순 매립처리하던 관행에서 벗어나 연료 및 퇴비 등으로 재활용하는 이집트의 환경정책 첫 사례로, 우리나라 환경 중소기업 제이에스티가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제이에스티는 2021년에 이미 해당 사업장을 완공했지만 전기, 수도 등 기반시설 부족으로 그간 준공식을 하지 못했다. 

이에 녹색산업 수주지원단은 올해 2월 실무진을 파견해 필요한 기반시설 지원을 협의했고, 이번에 한화진 환경부 장관과 히삼 압델 가니 압둘라지즈 암나 이집트 지역개발부 장관의 최종 협의로 준공식을 개최할 수 있게 됐다.   

암나 장관은 “아랍어로 ‘하야카리마(인간다운 삶)’라는 이번 사업이 한국의 새마을운동을 본보기(모델)로 하고 있다”며 “한국과 이집트 간의 민간 협력이 확대되도록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이집트의 야스민 포아드 환경부 장관 등 이집트 정부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해 양국의 성공적인 협력 성과를 축하했다. 포아드 장관은 한 장관과 별도의 양자회의를 갖고 이집트 기자주 코라이맛 지역의 유해폐기물 처리를 위한 녹색산업 분야 협력을 요청했다. 

한화진 장관은 “녹색산업 해외진출을 통해 협력국의 환경정책을 고도화하고 기후위기 시대 환경난제 해결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