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한-쿠웨이트 정책협의회’ 개최
상태바
‘제4차 한-쿠웨이트 정책협의회’ 개최
  • 이현수 기자
  • 승인 2023.05.1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역·투자·에너지·인프라·보건·항공·ICT·경제 안보 협력 등 실질 협력 등 논의
지난 5월 10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최영삼 외교부 차관보와 방한 중인 사미 이사 조하르 하야트 쿠웨이트 외교부 동아시아 차관보 주재로 ‘제4차 한-쿠웨이트 정책협의회’가 열렸다. (사진 외교부)
지난 5월 10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4차 한-쿠웨이트 정책협의회’에서 최영삼 외교부 차관보(오른쪽)와 사미 이사 조하르 하야트 쿠웨이트 외교부 동아시아 차관보가 악수하고 있다. (사진 외교부)

외교부는 지난 5월 10일 오전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최영삼 외교부 차관보와 방한 중인 사미 이사 조하르 하야트 쿠웨이트 외교부 동아시아 차관보 주재로 ‘제4차 한-쿠웨이트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협의회에서 양측은 한-쿠웨이트 양국관계, 교역·투자·에너지·인프라·보건·항공·정보통신기술(ICT)·경제 안보 협력 등 실질 협력, 국제무대 협력 및 지역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1979년 수교 이래 에너지, 건설·인프라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해 온 양국 협력 관계가 포괄적, 미래지향적, 호혜적 동반자관계로 발전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향후 관계 격상을 위해 노력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최 차관보는 에너지 시장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쿠웨이트가 안정적으로 우리에게 원유를 공급하고 있는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쿠웨이트와 안정적인 에너지 협력 관계가 재생에너지 분야로도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한국에 대한 쿠웨이트의 원유 공급량은 사우디아라비아,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으며, 전체 수입량의 약 10%를 차지한다. 

아울러 최 차관보는 신도시 개발사업 등 쿠웨이트에 진출해 있는 우리 기업들의 활동과 애로사항 해소에 대한 쿠웨이트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면서 알주르 석유화학단지 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주요 신규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관심을 전하고 우리 기업 참여에 대한 쿠웨이트측의 관심을 당부했다. 

사미 차관보는 우수한 한국기업들이 쿠웨이트의 각종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거둔 성과를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양국 경제 분야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과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한-걸프협력이사회 자유무역협정(한-GCC FTA)의 조속한 체결을 기대한다고 했다. 

최 차관보는 급변하는 중동 정세에 대한 사미 차관보의 전망과 견해를 청취했으며 최근 북한의 잇따른 도발로 인한 한반도 정세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양측은 이번 정책협의회에 이어 내년도 회의를 쿠웨이트에서 개최하기로 함으로써 양국 간 정책협의회를 정례화했다. 

외교부는 “한-쿠웨이트 정책협의회 정례화를 통해 중동지역에서 전략적·경제적 중요성을 갖고 있는 쿠웨이트와 양국 간 현안을 점검하고 협력 관계를 강화하는 토대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